2025.12.05 (금)

  • 맑음동두천 -0.3℃
  • 맑음강릉 6.6℃
  • 맑음서울 1.0℃
  • 맑음대전 4.4℃
  • 맑음대구 4.4℃
  • 맑음울산 5.0℃
  • 맑음광주 5.7℃
  • 맑음부산 6.6℃
  • 구름조금고창 4.5℃
  • 구름많음제주 8.7℃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2.2℃
  • 맑음금산 3.3℃
  • 맑음강진군 6.6℃
  • 맑음경주시 4.9℃
  • 맑음거제 5.5℃
기상청 제공

카드 · 제2금융

KB국민카드, 전통시장 소비 자료 공개...60대와 농수축산물 구매 비중 '톱'

`23년 전국 전통시장 `19년 대비 카드소비 34%, 방문 회원수 25% 증가
전체 시장 방문객의 18%는 신규 방문객, 신규 방문객 중 20대가 가장 큰 비중(26%) 차지
업종별 농수축산물(63%), 음식점(44%), 식료품(33%) 매출액 증가 높아

(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전국 전통시장 가맹점의 매출액 증감, 소비 연령대 등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분석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국의 전통시장 가맹점 8만9천개에서 발생한 매출 데이터 5천7백만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 2023년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전인 2019년 대비 34%,(`22년 대비 8%) 증가했고 이용 회원수도 25%(`22년 대비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3년 시장을 방문한 회원 중 18%는 지난 4년(`19~`22년)간 전통시장에 방문하지 않은 회원으로 시장을 이용하는 신규 방문객이 늘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 방문객은 20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음식점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방문객의 연령 비중은 20대 26%, 60대 이상 21%, 50대 20% 순으로 2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건수는 음식점 40%, 식료품 22%, 농수축산물 19% 순으로 음식점의 비중이 두드러졌다.

 

업종별 매출에 따르면 농수축산물 63%, 음식점 44%, 식료품이 33% 증가했고, 지역별로는 수도권 36%, 광역시 32%, 지방(광역시 외)이 32% 증가하는 등 전 지역에서 코로나19 이전 대비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이 증가했다.

 

연령별 매출 비중은 60대 이상 40%, 50대 26%, 40대 17%, 30대 10%, 20대 7%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세부업종 매출액 비중은 20대와 30대는 커피/음료(26%, 22%), 40대는 분식/간식(21%), 50대는 가공식품(31%), 60대 이상은 농산물(48%)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이번 분석을 통해 전통시장의 매력이 꾸준히 주목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미한 정보제공을 위해 전통시장의 소비 특성 및 트렌드 변화를 지속 관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23년 전국 전통시장 `19년 대비 카드소비 34%, 이용 회원수 25% 증가

 

`23년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전인 `19년 대비 34%, (`22년 대비 8%) 증가했다.

 

이용 회원수도 `19년 대비 25%(`22년 대비 6%) 증가했다. 특히, `23년 전통시장을 방문한 회원 중 18%는 최근 4년간(`19~`22년) 미이용 회원으로, 시장을 이용하는 신규 방문객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규 방문객은 20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음식점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방문객의 연령 비중은 20대 26%, 60대 이상 21%, 50대 20% 순으로 20대가 가장 높았고, 매출 건수는 음식점 40%, 식료품 22%, 농수축산물 19% 순으로 음식점의 비중이 두드러졌다.

 

2019년 대비 지역별 전통시장 매출액은 수도권 36%, 광역시 32%, 지방(광역시 외)이 32%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농수축산물 63%, 음식점 44%, 식료품 33%, 소매업이 6% 증가했다. 또한 전통시장을 방문한 회원수도 수도권 22%, 광역시 22%, 지방(광역시 외) 34% 증가했다.

 

전국 전통시장 가맹점은 8만9천개로 소매업이 37%(3만3천개)를 차지했고, 음식점 27%(2만4천개), 농수축산물 21%(1만8천개), 생활서비스 8%(7천개), 식료품 7%(7천개)이다.

 

전통시장 업종분류: 음식점(한식, 커피/음료, 분식/간식 등), 농수축산물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식료품(슈퍼마켓, 가공식품), 소매업(가정용품, 의류/패션잡화, 건강/의료기기), 생활서비스(미용업, 사우나, 세탁소 등)

 

■ 업종별 농수축산물(63%), 음식점(44%), 식료품(33%) 매출액 증가 높아

 

2023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결과, 농수축산물은 매출액이 63% 증가하고 이용 회원수가 42% 증가하여 다른 업종 대비 매출액 증가가 두드러졌다.

 

음식점의 매출액은 44%, 이용 회원수는 32% 증가했고, 식료품의 매출액은 33%, 이용 회원수는 21%, 소매업의 매출액은 6%, 이용 회원수는 8%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매출과 이용 회원수가 함께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금액과 이용 회원수 증감이 높은 세부 업종은 수산물(92%, 73%), 가공식품(88%, 68%), 농산물(85%,56%), 커피음료(77%,55%) 등이다.

 

■ 지역별 수도권 36%, 광역시 32%, 지방(광역시 외) 32% 매출 증가, 가맹점 수, 이용 회원수 증가

 

가맹점수와 이용 회원수의 증가에 따라 `23년 지역별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은 ‘19년 대비 전지역에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강원 지역은 매출이 49% 증가했고(가맹점 8%, 이용 회원수 48% 증가), 서울은 42%(가맹점 5%, 이용 회원수 25% 증가), 광주는 42% 증가했다. (가맹점 12%, 이용 회원수 26% 증가)

 

■ 지방(광역시 외) 전통시장 2030세대 매출액 23%, 수도권 5060세대 매출액은 70%

 

2023년 연령대별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 비중을 보면, 50대 26%, 60대 이상 40%로 전체 매출액의 66%를 50대 이상이 차지했다.

 

반면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매출액 비중이 감소했다. 2030세대의 경우 수도권이나 광역시보다 지방(광역시 외)에서의 매출액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2023년 1년간 전통시장에서 카드로 사용한 인당 이용금액에 따르면 60대 이상은 9만2천원, 50대는 7만8천원, 40대는 6만4천원, 30대는 5만2천원, 20대는 3만9천원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을수록 전통시장에서의 매출비중이 높고 인당 소비금액도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 2030세대 전통시장 가면 커피 마시고, 50대 가공식품, 60대 이상 농산물 구매

 

2023년 연령대별 세부업종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20대는 커피/음료 26%, 세탁/수선 16%, 미용업 14%, 30대는 커피/음료 22%, 분식/간식 15%, 한식 15% 순으로 높았다.

 

40대는 분식/간식 21%, 커피/음료 21%, 가공식품 19%, 50대는 가공식품 31%, 슈퍼마켓 28%, 수산물 27%, 60대 이상은 농산물 48%, 건강/의료기기 47%, 축산물 47% 순으로 나타나 세대별로 소비업종의 차이를 보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이명구 관세청장의 행정노트] 낚시와 K-관세행정
(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
[초대석]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 최시헌 회장, 김선명 대표 "변화 앞에서 흔들리지 않는 최고의 세무서비스"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사진=이학명 기자) 지난 2023년에 이어 2025년에 치러진 한국세무사회 제33대와 제34대 임원 선거에서 부회장으로 선출돼 3년째 주요 회직을 수행해 온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부회장이 올해 1월 세무법인 와이즈앤택스를 설립하고 최고의 세무 컨설팅과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꿈을 안고 본격 출범한 지 1년 가까이 됐다. 대구지방국세청장으로 국세공무원을 마감한 최시헌 세무사가 회장직을 맡았고, 세무 고시 출신의 김선명 세무사는 대표세무사로서 법인을 이끌고 있다. 여기에 김준성, 김민식, 박정준, 민규태 세무사 등 4명의 젊은 세무사가 합류해 분당 본점과 분당 서현, 경기 광주, 서울 용산 등을 거점으로 하여 활발한 업무를 전개하고 있다. 낙엽이 거리를 뒤덮고 있던 11월 중순, 분당 본점에서 최시헌 부회장과 김선명 세무사를 만나 와이즈앤택스의 설립 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법인을 어떻게 이끌어 갈 예정인지 알아봤다. Q. 우선 성공적인 법인 설립을 축하합니다. 올해 1월 각자 활동하시던 세무사사무소를 합쳐서 새로운 세무법인을 설립하셨는데요. 어떤 계기가 있었습니까? (최시헌 회장) 저는 20년 연말 대구지방국세청장을 끝으로 공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