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갑고 건조한 바람이 얼굴을 스치는 12월은 바깥 활동 이후 얼굴이 차고 붉어지기 쉽다. 특히 야외 활동 후 실내로 들어왔을 때 얼굴이 더욱 붉어지거나 열감이 느껴질 수 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 음주, 격렬한 운동 시 얼굴이 잠깐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1~2시간 이상 붉은 상태로 있는 경우 안면 홍조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안면 홍조는 얼굴 피부 진피층에 위치한 모세혈관의 확장 및 탄력 저하에 의한 현상으로, 양볼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심한 경우는 이마와 코를 포함한 얼굴 전체에 발생한다. 피부의 모세혈관은 온도 변화, 음주, 운동, 장시간 고온이나 저온 노출, 여성 호르몬 감소 등에 의해 혈관의 탄력성과 조절능력이 저하되어 쉽게 울혈되고 확장된다.
안면 홍조의 진단은 병력 청취 및 임상적 관찰로 이루어지며 접촉 피부염 및 모낭염 주사와 같은 염증성 질환과 감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는 것이 정확한 진단과 치료의 첫걸음이다. 만약 안면 홍조로 진단되었다면 지나치게 확장된 피부 표면의 혈관을 줄이는 치료가 필요하다.
혈관을 줄이거나 파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혈관 레이저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혈관 레이저는 브이빔 퍼펙타, 옐로우 레이저, 시너지 레이저, 엑셀브이 레이저 등이 있다. 혈관 레이저 시술 시 1회로도 어느 정도 개선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장기적인 치료 효과를 위해서 한 달에 한 번씩 4~5회를 연속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40년 전통의 혈관 레이저인 뉴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는 595nm 파장과 8개의 마이크로 펄스, DCD (Dynamic cooling device) 쿨링 시스템으로 인해 시술 시 통증 감소는 물론 시술 후의 홍반과 붓기를 최소화시켜 편안하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한 레이저로 홍조 치료에 있어 높은 치료 만족도를 보여준다.
안면 홍조 치료 시 혈관이 파괴되면서 발생되는 홍반과 붓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 장비를 갖추고 치료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가 있는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우수한 치료 효과를 위해 필수적이다.
도움말: 대구 범어로제피부과 박정영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