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심재완 기자) 애플이 지난해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30%에 달하는 점유율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큰 이슈가 됐던 구형 아이폰 모델의 ‘배터리 게이트’는 국내 수요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240만대(46.0%), 애플이 150만대(28.3%)를 출하해 각각 점유율 1,2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55.0%) 대비 9%p 하락했고 애플은 전년 동기(25.0%)와 비교했을 때 3.3%p 늘어났다. LG는 8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17.5%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8.3%) 점유율에서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연간 기준 점유율은 삼성전자 56.2%, 애플 17.7%, LG 17.4%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 점유율은 삼성전자 55.0%, 애플 15.6%, LG전자 17.0%였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의 약진은 아이폰X 등 플래그십 제품의 인기 덕으로 분석된다.
아이폰X은 애플의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으로 150만원 가량의 비싼 가격과 노치 디자인에 대한 반감 때문에 출시 초기 흥행을 이어가지는 못했다. 다만 아이폰X의 출시로 라인업이 초고가부터 중저가 모델까지 다변화되면서 점유율이 확대됐다.
아이폰8과 아이폰X을 더한 일평균 판매량은 전작인 아이폰7의 12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통신사들이 재고 소진의 목적으로 아이폰6‧아이폰6S 등 구형 모델의 출고가를 크게 낮추면서 ‘중저가폰’이 된 구형 아이폰의 판매량도 대폭 늘었다.
또한 최근 애플스토어가 문을 열면서 이 같은 점유율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매출액은 1202억 달러(약 129조 6958억원)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애플은 614억 달러(약 66조 2506억원)를 벌어 매출액 점유율이 51%에 달했다.
삼성전자는 같은 기간 매출액이 189억 달러(약 20조 3931억원)로 2위(15.7%)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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