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를 종합적 관리하고, 한 개의 앱으로 완결된 서비스와 고객 개개인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주기 위해 신한페이판을 전면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페이판은 가입고객 1200만명, 일평균 방문고객(DAU)이 100만명에 육박하는 서비스다. 월 이용금액만 9000억이 넘는다. 이번 신한페이판 개편의 최대 특징은 ‘토탈 소비관리’ 지원이다.
신한카드는 2018년 ‘타임라인’ 서비스를 도입, 월 3억 건의 승인데이터를 고객의 여정에 따라 실시간 배치해 소비를 분석하고 추가적 혜택을 제공해 왔다.
여기에 ‘토탈 소비관리’를 도입해 저축은행을 포함한 전체 은행 계좌 입출금부터 증권사 거래내역 및 전 카드사 이용내역까지 자동 알고리즘으로 지출 내역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Data Visualization)한 소비 리포트를 제공해 고객이 합리적으로 소비하도록 돕는다는 전략이다.
신한카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래 금융환경에서 정교화된 소비관리는 ‘고객 중심의 종합자산관리’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이번 개편의 또 다른 특징은 결제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CS)와 개인화된 혜택 강화를 통해 디지털 경험의 완결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명세서 및 결제 내역 조회, 한도 관리, 포인트 조회·사용 등 고객이 많이 찾는 서비스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 신한카드 내 모든 앱과의 연결을 통해 원스탑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했다.
또 한도 상향, 일시불 할부전환 등 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이 자연스럽게 노출되게 했다. 타임라인 등을 통한 개인화된 혜택 제공 등 마케팅 허브 기능도 확대됐다.
챗봇 2.0 오픈 및 더 강화된 검색 서비스 등 이번 신한페이판 개편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의 90% 이상을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 신한카드는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최근의 코로나19에 따른 콜센터 등 고객상담 채널 운영의 어려움을 신한페이판 등의 디지털 채널이 상당히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혁신금융서비스와 글로벌 플랫폼 이용 편의성도 높아졌다.
신한페이판에서 제공하고 있는 소액투자, 마이송금과 6월말에 나올 예정인 월세 카드납부 등 신한카드의 혁신적 서비스와 아마존, 페이팔 등 글로벌 기업 서비스들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단순하고 쉬운 사용 구조로 바꿨다.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과 UX・UI(User Experience・User Interface)도 새로 구현했다. 이런 개편 취지는 신한페이판의 BI(Brand Identity)에도 반영돼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고 혁신적 변화를 상징하는 새 BI가 적용됐다.
한편 이번 개편된 신한페이판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17일부터 순차적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아이폰 iOS버전은 일주일 안으로 앱스토어에 나올 예정이다.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First본부장은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경영 전략과 궤를 같이하여 이달 초 반응형 홈페이지 개편에 이어 금번 신한페이판에 이르기까지 혁신성을 중심으로 전면 개편되었다”며 “마이데이터 · 마이페이먼트 등 변화하는 시대에서 신한페이판이 넘버원 결제 플랫폼에서 생활금융 종합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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