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8 (금)

  • 맑음동두천 14.4℃
  • 구름조금강릉 14.5℃
  • 맑음서울 15.4℃
  • 맑음대전 16.0℃
  • 구름조금대구 17.5℃
  • 구름많음울산 17.3℃
  • 구름많음광주 16.6℃
  • 구름많음부산 19.3℃
  • 구름많음고창 16.5℃
  • 맑음제주 17.9℃
  • 맑음강화 12.6℃
  • 맑음보은 16.6℃
  • 맑음금산 17.3℃
  • 구름많음강진군 19.0℃
  • 구름조금경주시 18.9℃
  • 구름많음거제 17.8℃
기상청 제공

식품 · 유통 · 의료

소비자 마음 저격하라!...한정판 마케팅 열기 '후끈'

위스키부터 탄산음료, 아이스크림···소비자 구매욕구 자극 ‘한정판’ 줄출시

(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최근 식음료업계에 ‘한정판 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특정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것. 

 

실제로,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정판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6%가 ‘한정판 제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 50.8%의 응답자가 ‘한정판 제품이라면 왠지 더 관심이 간다’는 의견을 표했고, 47%는 ‘한정판 제품을 구매했을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가 전해온, 올여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는 한정판 제품들을 정리해 봤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의 헨드릭스 진은 여름철 성수기를 공략해 ‘헨드릭스 그랑 카바레’ 한정판 신제품을 내놨다. 이 제품은 기존 헨드릭스 진의 전통적인 오이 향에 과일 향을 조화롭게 더해 한층 더 상큼하고 시원한 것이 특징인데, 

 

클래식한 주니페버리 향을 바탕으로, 잘 익은 복숭아와 살구, 자두, 앵두와 같은 다채로운 핵과류의 풍미를 입안 가득 채운다. 덕분에 자연스러운 단맛과 밝고 상쾌한 과일 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달콤하고 향기로운 허브 맛이 어우러져 부드럽고 독특한 과일 향이 가득한 마무리를 선사한다. 17세기 과일 칵테일에서 영감을 받아 화려함이 느껴지는 이 제품은 패키지 또한 감각적인 일러스트와 색상으로 특별하게 출시해 한정 제품으로서 매력을 더했다.

 

김정훈 헨드릭스 진 브랜드 매니저는 “헨드릭스 그랑 카바레는 헨드릭스 진의 전통적인 오이 향을 살리되 다채로운 과일 향을 조화시켜, 신선한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최근 한정판 제품에 대한 관심도와 수요가 높아진 만큼, 올여름에만 만나볼 수 있는 헨드릭스 그랑 카바레도 좋은 반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겐다즈는 넷플릭스의 인기 시리즈 ‘에밀리 파리에 가다’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해 ‘한정판 딸기 아이스크림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번 패키지는 에밀리의 프렌치 무드를 반영하여 디자인됐으며, 하겐다즈의 시그니처 플래버인 딸기 제품 한정으로 출시됐다. 

 

하겐다즈는 파트너십을 기념해 9월 15일까지 ‘에밀리 파리에 가다’의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는 ‘유인파리(#YouInParis)’ 캠페인을 진행한다.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모습을 촬영해 본인의 SNS 계정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파리 왕복 항공권, 하겐다즈 파인트 기프티콘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 코카콜라와 오레오는 협업을 통해 독특한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코카콜라 오레오 제로 슈거’는 코카콜라의 클래식한 맛과 오레오 쿠키의 풍미를 결합한 제로 슈거 음료로, 고유의 검은색 캔에 오레오 로고가 새겨진 것이 특징이다. 

 

‘오레오 코카콜라 샌드위치 쿠키’는 한쪽 면에는 오레오 로고가 새겨진 클래식 초콜릿과 코카콜라 시럽이, 다른 면에는 코카콜라 디자인이 새겨진 빨간색 쿠키로 구성됐다. 이 쿠키는 파핑(popping) 캔디가 섞여 있어, 먹는 순간 코카콜라 특유의 탄산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신세계푸드는 노브랜드 버거 전용 탄산음료 ‘브랜드 콜라’의 한정판 스포츠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에디션은 신진 아티스트 스텔라 린(Stella Lin)의 캐릭터 ‘버니콘비니’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으로, 대한민국의 대표 스포츠 종목인 태권도와 양궁을 즐기는 버니콘비니 캐릭터의 귀여운 표정과 동작을 담았다. 

 

전국 노브랜드 버거 매장에서 50만 개 한정으로 판매되며, 한정판 출시를 기념해 제품을 구매하고 SNS에 응원 메시지를 업로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버니콘비니 캐릭터와 노브랜드 버거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빅쿠폰이 새겨진 스페셜 티셔츠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아이 낳고 싶지 않은 여성이 대부분인 나라
(조세금융신문=이상현 편집국 부국장) 1년 가까이 저출생 문제를 장기 취재하면서 줄곧 든 생각이 한국의 미디어 환경이다. 방송카메라는 온종일 독신 유명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연예인 가족의 일상을 샅샅이 훑는다. 시청자들은 간간이 미소 짓고, 자주 한숨 짓는다. 저소득 노동자들의 일상은 대략 비슷하다. 택배상자를 뜯어 찰나의 소소한 행복감에 젖고, 대기업의 반제품 요리재료꾸러미(meal kit) 포장을 뜯어 백종원의 지침대로 요리도 해먹는다.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 N사의 영화를 보다가 잠든다. 침대에 누워 SNS를 뒤적일 시간도 사실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 그저 그런, 그냥 일상의 연속이다.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서 진짜 정성을 기울여 만든 요리를 함께 모여 먹는 장면을 보면서 컵라면을 먹는다. 1인당 입장료가 15만원인 호텔 수영장에서 아이와 신나게 물장난을 치는 장면을 보면서 한숨을 쉰다. 아이를 태운 유모차 값이 850만원짜리라는 걸 결혼한 친구로부터 들었기 때문에 한숨은 잠시 분노 섞인 탄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TV나 유투브를 보는 동안 내 인생과 연예인의 인생은 그럭저럭 공존한다. 폼나는 부분은 연예인 인생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궁색하고 구질
[인터뷰]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 “세무회계 전문가, AI활용으로 더욱 고도화된 역할 감당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8월 26일 홀리데이인 인천송도 호텔에서는 ‘2024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이 열렸다. 상생과 화합을 다짐하는 이 자리에서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관련 규정’, ‘온라인 전자투표’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등의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취재를 하면서 생성형 AI를 대표하는 ChatGPT 등을 세무회계 전문가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또 다른 미래가 다가올까에 관심이 더해졌다. 이날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강의는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가 맡았다.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AskUp(아숙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인 아숙업을 통해 ChatGPT 무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필자도 바로 채널을 추가해서 활용해 봤다. 변화하는 세상이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이종헌 회계사를 만나 워크숍 참석한 세무사들의 반응과 함께 세무회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AI를 대비하는 게 좋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강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세무사가 AI, 특히 GPT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셨어요.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