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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촌설렁탕, 온라인몰 수익 점주와 동등 배분...새 상생모델 도입

매장 내 홍보물 QR코드 통해 ‘한촌몰’ 가입한 고객의 제품 구매 수익 가맹점과 5:5 배분
온라인 구매로 전환, 매장 점주도 온라인몰 이득을 공유 받는 상호 선순환 모델 구축 목표

(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프랜차이즈 설렁탕 브랜드 ‘한촌설렁탕’이 자사 온라인몰 수익을 가맹점과 동등하게 배분하는 새로운 동반성장 정책을 시행한다.

 

이는 가맹점과의 지속적인 상생을 위한 시도로, 한촌설렁탕의 본사·가맹점간 공동 수익 구조를 구축, 오프라인 매장 수익 상승에도 도움을 주겠다는 목적이다.

 

이번 상생 정책을 통해 기존에 본사 수익으로만 연결되던 온라인몰 운영을,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가맹점에서도 온라인 판매 수익금을 공유받을 수 있어 외식업계 수익 구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로 평가받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방식은 지난 1일 정식 오픈한 ‘한촌몰’과 연계, 매장 내 홍보물 QR코드를 통해 고객이 시크릿 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매장 이름으로 가입되며, 이후 고객이 구매한 제품의 수익을 본사와 가맹점간 50:50으로 분배하게 된다.

 

한촌설렁탕은 연간 1,000만 명의 유입량을 가진 브랜드인 만큼 온라인 구매를 통한 가맹점들의 부가적인 매출 창출로 가맹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온라인몰 수익 공유로 온라인몰과 매장이 서로 경쟁의 대상이 아닌, 상호 선순환 모델을 확립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점주들 역시 이번 공동 수익 구조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며 고객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촌설렁탕은 이번 상생 정책에 대한 가맹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한촌몰에 다양한 제품군을 추가하고 프로모션을 확대, 가맹점의 참여율을 더욱 높여갈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온라인 유통이 본사 수익만을 위한 채널로 고착화돼 오프라인 매장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데는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시스템은 본사·가맹점 간 상생을 위한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정책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한촌설렁팅은 이번 정책 외에도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발전하는 성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매장별 경영 진단서와 맞춤 운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재고·비용·노동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AI 발주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가맹점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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