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NH농협은행이 금융권 최대 규모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을 도입한다.
농협은행은 6일 가계여신, 기업여신, 카드 등의 주요업무에 RPA를 도입하고 서대문 본부 내에 디지털 워크포스(workforce) 운영을 총괄하는 ‘RPA 컨트롤룸’을 구축해 24시간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운영로봇수는 총 40대로 로봇수와 일일 처리량 측면에서 국내 금융사 최대 규모며 ▲개인여신 자동기한연기 ▲카드가맹점 계좌 검증 ▲비대면 카드심사 ▲기업체 휴폐업 정보 조회 등 7개 프로세스에 적용된다.
농협은행은 단순 반복적인 후선업무 중심이 아닌 인터넷뱅킹과 고객센터, 모집인, 제휴기관 등의 다양한 채널과 연결해 실시간 심사와 계정처리가 가능한 RPA를 구축했으며 금융권 RPA의 도입범위를 한 단계 확장시켰다.
농협은행은 “농협은행의 RPA 철학은 휴먼워크포스와 디지털워크포스가 공존하며 시너지를 내는 것”이라며 “사람이 놓치기 쉬운 항목까지 꼼꼼하게 심사하고 문제가 없으면 업무 완결까지 로봇이 수행하지만 고객에게 다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생기면 즉시 사람에게 보고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RPA의 적용 영역이 백오피스에서 프런트오피스로 이동하면 고객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은행권의 주 52시간 근무제도의 도입과 정착을 위한 핵심 전략 옵션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RPA 적용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내년에는 재무, 내부통제, 외환 등 본점 업무에 전방위적으로 RPA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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