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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돌봄 서비스,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 도약”

독거노인 1500명 대상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사용패턴 분석
9월 중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추가…“정부·지자체 협업 기대”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이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를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확장한다.

 

독거노인들의 AI 스피커 사용성이 충분히 확인된 만큼 단순 건강 정보 제공부터 위급 상황을 스스로 감지해 자동 119 호출 기능까지 수행하는 ‘노인 건강 돌보미’로서의 AI 비서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SK텔레콤은 9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AI 돌봄 서비스는 지난 4월 SK텔레콤이 첨단 정보통신(ICT)기술로 우리 사회의 독거노인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에서 각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들과 함께 추진한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젝트다. 당시 SK텔레콤은 한 달간 독거노인 총 2100명에게 자사 AI 스피커 ‘누구(NUGU)’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5개 지자체에 거주 중인 독거 어르신 1150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사용한 패턴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독거 어르신들의 ‘감성 대화’ 사용 비중(13.5%)이 일반인(4.1%)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 중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없는 독거 어르신들이 오히려 AI 스피커 사용에 적극적(평균 사용횟수 58.3회)이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보유하고 있는 독거 어르신(30.5회)과 두 배 정도 차이가 났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독거 어르신의 감성 대화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은 AI 스피커 누구를 의인화해서 생각하는 경향에서 비롯됐다”며 “AI 스피커가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달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위급상황 발생 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행태도 확인됐다. AI 스피커가 설치돼 있는 독거 어르신 중 3명은 긴급 SOS 호출로 실제 119·응급실과 연계해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었다.

 

이 그룹장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독거 어르신들이 집안에서 음성으로 SOS를 알리는 것만으로도 위기대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돌봄 서비스를 AI 스피커 누구를 중심으로 한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 그룹장은 “9월 중 추가 서비스 3가지를 시행할 계획”이라며 “예방주사 접종 등 특정 정보를 스스로 안내해주는 기능과 서울대병원의 의학 정보 콘텐츠를 기반으로 각종 건강 상식을 알려주는 기능, 보라매병원과 협업한 치매예방 기능 등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들과의 본격적인 협의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들 중 누구 플랫폼에 들어오고 싶다는 문의가 많아졌다”며 “빠르면 올 가을 광역 지자체 중 한 곳과 협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은 협업 대상 지자체를 확대함으로써 전국 단위의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 그룹장은 “SK텔레콤의 역할은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 그리고 정부가 모이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에 기반한 어르신들의 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는 정부와 지자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복지정책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독거 어르신 돌봄의 범위와 수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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