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인공지능(AI) 기술에 사활을 건 투자를 진행해 자동차·집 등 일상생활 공간에 침투하는 동시에 과감한 개방을 통해 AI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4일 밝혔다.
김병학 AI랩 부문 총괄 부사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 201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카카오의 수많은 서비스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AI를 도입했다"며 "AI에 사활을 건 투자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카카오가 첫 단계로 생각하는 AI는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상호작용)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라며 "그 결과로 카카오아이(i)라는 플랫폼과 카카오미니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AI 스피커 카카오미니는 출시 첫 6개월 동안 약 2억건의 음성명령이 들어왔는데, 이를 음성인식과 대화 처리 등 핵심 AI엔진의 학습에 사용했다고 그는 소개했다.
현재 하루 30만건 이상의 음성명령이 입력되고 있으며, 음성명령 인식 실패율은 출시 초기 12% 수준에서 지금은 5.9% 수준으로 낮췄다고 덧붙였다.
김 부사장은 "카카오가 AI기술을 통해 특별히 집중하고자 하는 공간은 자동차와 집"이라며 각각 현대자동차와 GS건설·포스코건설 등과의 협력에 대해 소개했다.
또 누구나 카카오아이를 통해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 사이트를 연말께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하드웨어 업체와 전략적으로 제휴해 '카카오아이 인사이드' 제품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와 협의는 가끔 하는데 새로운 빅스비를 만들면서 우리와 안 맞는 부분이 있어 지금은 휴지기"라고 전했다.
신정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카카오가 큰 성장을 이룬 이유는 과감한 개방"이라며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두 가지의 큰 기술적 화두는 AI와 블록체인"이라며 "이 두 가지에 주목하고 투자하는 이유는 새로운 기술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패러다임 변화는 카카오 같은 회사에 큰 위기이자 기회"라며 "카카오는 변화의 시기에 성장한 회사로 그 DNA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석영 AI서비스 기획팀장은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능 갯수가 많은 것보다는 실용적이고 생활에 침투할 수 있는 기능"이라며 다른 업체와의 차별점을 부각했다.
이 팀장은 최근 국내 출시된 구글의 차량용 서비스 '안드로이드 오토'와 관련, "우리는 차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않도록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며 "우리의 접근 방식이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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