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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더존비즈온, 작년 영업익 455억…전년比 36%↓

신사업 인건비, 상각비 등 고정비 증가 영향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더존비즈온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043억원, 영업이익 455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36% 감소했다. 

 

더존비즈온(대표이사 김용우)은 4분기 실적공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 763억 원, 영업이익 76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한 실적이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 3043억원, 영업이익 455억원으로 집계됐다.

 

더존비즈온은 지난 4분기 분기 아쉬운 실적에도 불구하고 경기둔화에 따른 전 산업계의 IT투자 위축 기조를 극복하고 견조한 수주실적을 보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시장경기 악화, IT업계 인력난에 따른 구축 지연 등으로 매출 성장이 제한적이었음에도 견실한 영업력을 통해 전년보다 소폭 하회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할 수 었다는 것이다. 

 

다만 신사업 인건비, 상각비 등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지분법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영업권상각 등의 일회성 비용이 약 76억 원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이 줄었다.

 

그러나 더존 측은 향후 수익성 확대 요인이 뚜렷한 만큼 실적 전망은 밝다고 자부했다. 기업의 IT 투자가 차츰 회복되면서 이연됐던 계약이 다시 체결되고 있으며, 비용 대부분이 고정비 성격인 만큼 매출 증가가 그대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이란 설명이다. 또한 지급수수료, 외주용역비 등 비용의 구조적인 조정을 단행해 2023년도 연간 영업이익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회사측은 자신했다.

 

실제로 올해는 ERP 10, Amaranth 10, WEHAGO 등 핵심 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신한은행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금융 인프라와 연계한 기업금융 전문 플랫폼 사업이 본격 출범할 예정인 바, 이러한 성과가 가시화하면서 매출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실적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기업용 솔루션이 클라우드(SaaS)로 통합되는 수요가 확대되는 만큼 올해는 완벽한 SaaS Integration Platform을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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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