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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자협회, "카카오 다음은 CP사 위주 검색기준 정책 철회하라"

6일 성명서 발표…"1300개의 검색제휴사 소비자 배달 통로 막혀"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저해한 정책을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이하 기자협회)는 6일 '카카오 다음은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철회하라'면서 개선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같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자협회에 따르면 포털 다음(daum)은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뉴스검색 기준을 기존의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꿨다. 

 

기자협회는 "이런 정책으로 1300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컨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면서 "이는 수많은 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 아닐 수 없으며,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뉴스포털제휴평가위원회의 일방적 활동 중단을 언급하며 “정부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은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 각계의 의견수렴이나 현업단체와 논의도 없었다"면서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뉴스 제공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기자협회는 "다음의 상식을 저버린 이번 정책에 우리 언론도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광고단가를 올리기 위해 포털입점에 목을 매고, 선정적 기사로 트래픽 장사에 몰두했고, 기사형 광고나 기업 비판보도로 광고를 수주하는 행태 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면서 "먼저 언론의 뼈아픈 반성과 성찰이 따라야 한다”고 자성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며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어야 한다. 다음은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 다음의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28개 인터넷 매체는 지난 1일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 중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가처분에 참여할 매체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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