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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지난해 영업익 1373억…전년比 75%↓

4분기 매출 4377억원‧영업익 39억원…전년비 92%↓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서 애널리스트 작심 지적도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엔씨소프트가 지난해 연간 매출 1조7798억원, 영업이익 137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31%, 75% 줄었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보면 ▲한국 1조1497억원 ▲아시아 3499억원 ▲북미·유럽 1358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445억원이다. 해외 및 로열티 비중은 전체 매출의 약 35%를 차지했다.

 

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 1조2004억원 ▲PC 게임 3651억원 ▲로열티 매출 1445억원이다.

 

4분기 실적은 매출 4377억원, 영업이익은 39억원이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92% 급감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7% 감소했다.

 

지역별 분기 매출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전분기 대비 성장을 달성했다. 한국은 284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 성장, 아시아는 84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 증가했다. 북미·유럽 역시 길드워2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15% 성장한 379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의 4·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9% 상승한 2989억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의 견조한 매출과 리니지2M, 리니지W의 업데이트 효과가 전분기 대비 성장을 견인했다. PC 게임의 4·4분기 매출은 923억이다. 쓰론 앤 리버티(TL)의 국내 출시와 함께 리니지2, 길드워2의 매출이 증가했다. 리니지, 아이온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TL는 글로벌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신규 지식재산권(IP)인 프로젝트 BSS, 배틀크러쉬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게임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라이브 IP의 이용자 기반 확대, 신규 IP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다. 경영 및 의사 결정 체계의 효율성 신장,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노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진행된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베어링자산운용 관계자로 소개한 애널리스트가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베어링자산운용 관계자는 “공시나 오늘 IR자료 보면 (실적이)오히려 역행하는 것 같다”고 지적하며 ▲김택진 대표의 연봉과 성과급 ▲주주환원 같은 ROE(자기자본이익률) 개선 ▲제2사옥 추진 등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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