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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전문가칼럼]출판 기획서의 초안, 집필 계획서의 숨겨진 비밀

출판 계약 100% 성공하기 ①

(조세금융신문=이혁백 작가) 작가라는 단어의 한자어는 ‘作家’다. 직역을 하자면, ‘집을 짓는 사람’이라는 뜻이 된다. 이는 곧 책을 쓰는 일은 집을 짓 듯해야 한다는 말이다.

 

집을 지을 때는 계획서를 작성해 기초공사는 언제까지 마칠 것이며, 배관과 인테리어 공사는 언제부터 시작할 것인지 등 각종 세부적인 계획이 나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기한이 늘어지지 않고, 정해진 날짜에 공사를 마칠 수 있다.

 

책도 마찬가지다. 무작정 쓰는 것과 집필 계획서를 먼저 써 놓고 시작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결과를 보일 수밖에 없다. 집필계획서는 원고가 완성된 후 출판사에 투고할 때 필요한 출판 기획서의 초안이다.

 

집필하는 내내 집필 계획서를 업그레이드 시켜가며 최종 출판 기획서를 만들게 된다. 결국 집필 계획서는 학생들이 방학 숙제할 때 계획표를 세워 목표를 달성하는 의미를 넘어, 출판사 대표 또는 에디터, 마케팅 팀에 자신의 원고를 어필하는 아주 중요한 기획서가 된다. 계획서가 기획서가 되는 셈이다.

 

즉, 집필을 잘하기 위한 계획을 넘어 출판사에 어필하게 될 중요한 기획서가 되는 초안임을 기억하며 계획서 작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집필 계획서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예비 작가들은, 원고를 쓰는 중에 책의 콘셉트와 주제에서 자꾸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집필 계획서를 꼼꼼히 작성하고 집필을 시작하면, 집필하는 내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책 전체의 흐름을 잘 끌어 갈 수 있다.

 

나는 예비 작가들에게 집필 계획서를 최대한 꼼꼼하게, 세세하게 적도록 주문한다. 그렇게 만든 집필 계획서는 책을 쓰다가 자칫 게을러질 때 자신을 잡아 주는 동기부여의 역할 또한 하게 된다. 때문에 최대한 꼼꼼히 작성해 집필은 언제 마치고, 투고는 언제 할 것인지 등을 미리 계획해 두는 것이 좋다.

 

집필계획서를 만들자

 

대부분의 예비 작가들은 바쁜 직장 생활이나 사업, 육아, 가사 등 일상의 바쁨에 치여 자칫 초고를 완성하는 기간이 한없이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집필 계획서를 탄탄히 작성해 놓으면 책 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자극제가 된다.

 

많은 사람이 이 단계를 소홀히 한 채 책을 집필하다가 초고를 완성하는 기간이 너무 길어져 책 쓰기를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처음 마음 그대로 끝까지, 책 쓰기의 열정을 끌고 가기 위해 집필 계획서는 필수임을 반드시 기억하자.

 

1. 제목(가제)과 부제

2. 저자 프로필

3. 장르 및 분야

4. 기획 의도(집필 동기)

5. 원고 내용 요약

6. 대상 독자층(핵심·확산 독자)

7. 장점 및 유사·경쟁 도서와의 차별성

8. 홍보 아이디어

9. 집필 일정

 

집필 계획서는 위 순서대로 작성하면 된다. 제목과 부제를 가장 상단에 두고, 책에 실리게 될 프로필을 작성해 보자.

 

(참고로 책 속의 저자 프로필은 출판사가 아닌 저자가 직접 작성해야 한다.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저자 자신의 어필을 제일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책이 이미 출간되었다고 상상하며 프로필을 작성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새어 나올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필은 책 내용과 연관성을 이어지게 만들어야 하므로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책에 대한 주제를 더욱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

 

프로필을 작성할 때는 약력만 나열하는 형태가 아닌, 스토리텔링 형태로 작성해야 한다. 그래야 누구나 읽고 싶은 재미있는 프로필이 되고, 독자들에게 작가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의 프로필을 참고하면 좋은 표본이 될 것이다.)

 

스토리텔링이란 과거의 경험과 지식, 정보 등을 말 그대로 어필하기 좋은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다. 프로필 작성을 통해 과거에 겪었던 성공과 실패를 훌륭한 스토리로 재탄생 시켜보자.

 

그것만으로도 자신에 대해 대단히 많은 생각이 정리될 것이다.

다음은 자기계발서, 에세이, 인문서, 경제서 등 장르와 분야에 대해 기입한다. 이전에는 ‘분야’라고 하면 인문, 경영, 자기계발, 소설 등 큰 카테고리로 나뉘는데 그쳤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대형서점들이 ‘인문’ 카테고리 안에서도 인문/교양 일반, 글쓰기/독서/번역, 문헌학 등 세부적인 분야로 잘게 쪼개어 놓았다.

 

교보문고, 예스24 등 대형 서점의 온라인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이에 대한 자세한 카테고리를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맞춰 집필 계획서 또한 분야를 설정하면 그만이다.

 

또 한 가지 팁을 주자면, 딱 한 분야에만 책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는 없다. 최소 3가지 이상의 중복되는 카테고리를 설정, 이에 맞게 방향을 넓혀놓는 것도 다양한 분야에서 독자를 끌어올 수 있는 원고를 쓰는 비법이다.

 

책 기획 의도는 중요 포인트

 

다음은 이 책의 기획 의도, 즉 집필하게 된 동기에 관해 쓰는 란이다. 이렇게 상상해보자. 책이 출간된 이후 언론사 기자와 인터뷰를 하게 된 상황이다.

 

당신은 기자의 질문에 솔직하면서도 담백한 대답을 해야 한다. 기자가 당신에게 묻는 다. “작가님, 이 책을 쓰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질문에 당신은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여러 가지 사업적, 경제적인 동기가 있더라도 기자의 질문에는 당신이 해당 주제를 쓰게 된 이유와 더불어 당신의 스토리를 솔직, 담백하게 풀어낼 것이다. 그것이 진짜 기획 의도이다.

 

그렇게 쓰면 된다. 이 부분은 향후 출판사에 투고 시 출판사 대표 및 에디터의 마음을 움직일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출판 계약을 위한 초안, 집필 계획서에 대해서는 지면을 수십 페이지를 할애해도 그 중요함을 다 담을 수가 없다. 다음 칼럼에는 집필 계획서의 꽃이라 불리는 대상 독자층을 파악하는 방법과 경쟁도서 선정 및 성공적인 집필 일정을 잡는 요령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이 내용은 출판 계약을 100% 성공시키는 노하우가 담겨있다. 집필 계획서는 출판사에 원고를 보낼 때 첨부하는 출판 기획서의 초안이라고 앞서 설명했다. 출판 기획서는 사업 기획서와 같다. 따라서 그 초안이 되는 집필 계획서를 작성할 때 얼마나 신중해야 하는지는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특히 다음 세 가지를 명심하고, 일단 집필 계획서 작성을 시작해보자.

첫째, 출판사는 당신에게 수천 만원의 제작비를 투자하는 투자자다. 투자를 받기 위한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둘째, 투고 인사말의 기초가 될 저자 프로필과 기획 의도 (집필 동기) 등에 특별히 공을 들이고, 집필하는 내내 고치고 또 고쳐야 한다.

 

셋째, 왜 이 책을 사야 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라. 다른 책과 비교해 어떤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자신감 있게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위 세 가지를 기억하고 집필 계획서를 쓴다면, 향후 더 없이 완벽한 출판 기획서가 만들어질 것이다. 이제까지 내가 운영하는 <책인사>를 통해 출판사에 투고한 작가들이 단 한번도 계약에 실패한 적이 없는 이유다. 명심하라. 출판 기획서는 당신이 쓴 책의 내용과 프로필, 기획 의도를 함축시켜 놓은 투자 제안서다. 계획하지 말고 기획하라.

 

[프 로 필] 이 혁 백

• 출판 전문 교육기업 ‘책인사’ 대표

• 북콘텐츠 문화공간 ‘책인사 감동’ 운영/• 작가추천도서 전용 ‘이혁백 책방’ 운영

• MBC <내 손안의 책> 문화평론가

• 베스트셀러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 《내 마음대로 사는 게 뭐 어때서》 (기획)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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