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

  • 구름많음동두천 13.1℃
  • 구름조금강릉 14.8℃
  • 구름조금서울 12.6℃
  • 구름많음대전 13.7℃
  • 구름많음대구 14.6℃
  • 구름조금울산 15.4℃
  • 구름많음광주 14.8℃
  • 맑음부산 16.4℃
  • 구름조금고창 14.5℃
  • 구름많음제주 17.4℃
  • 맑음강화 13.7℃
  • 구름많음보은 12.3℃
  • 구름조금금산 14.2℃
  • 구름많음강진군 15.5℃
  • 구름많음경주시 14.5℃
  • 맑음거제 14.7℃
기상청 제공

SK디앤디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주거+오피스로 새로운 관점 제시

내달 초 ‘에피소드 강남262’ 오픈…1~2인 가구 맞춤형 주거 공간 선봬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4인 가구 줄고 1~2인 가구 늘고 있는 거시적 저성장 시대에 꼭 맞는 주거 서비스 필요해 4년 연구 끝에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를 선보이게 됐다”

 

지난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소재 '에피소드 강남262'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이충헌 SK디앤디 RESI솔루션개발운용본부 팀장이 이같이 자사 주거 브랜드를 소개했다.

 

이날 지하 1층에 마련된 미디어데이에서는 이 팀장이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의 신규 지점인 ‘에피소드 강남262’, ‘에피소드 신촌 369’, ‘에피소드 수유 838’의 오픈을 앞두고 에피소드 브랜드와 신규 사이트를 소개하고, 2026년까지 서울 지역 1.5만 세대 주거 클러스터 형성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역 주요 업무 권역의 중심에 위치한 ‘에피소드 강남 262’는 내달 초 오픈을 앞두고 있어 내부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었다.

 

 

'리브 앤 워크(LIVE&WORK)' 콘셉트로 꾸며진 에피소드 강남262는 한 개 층을 공유 오피스 공간으로 구성해 놓은 점이 특징이다. 집중 업무가 가능한 개별 1인석과 큐브형 회의실은 물론, 1인 미디어 라이브 공간과 휴식을 위한 히든 스페이스 등 최근 재택근무가 늘어난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구축돼 있다.

 

주거 공간은 전용면적 21.9부터 54.5㎡ 규모로 총 250가구다. 일반형·복층형 2종류·벙커형·코너형의 5개 타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이 팀장은 “팬데믹 이후 삶의 가장 큰 변화는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것”이라며 “주거의 새로운 관점과 사고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설명하며 ‘에피소드’의 일반 주거사업과 차별화된 점을 설명했다.

 

에피소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도시생활자들을 위한 주거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K디앤디의 주거 브랜드다. 2019년 오픈한 에피소드 성수 101, 에피소드 성수 121의 성공적인 론칭과 운영에 힘입어, 2021년 10월 오픈한 에피소드 서초 393를 비롯해, 이번에 신규 오픈하는 강남 262, 신촌 369, 수유 838 등을 포함 약 1800여가구를 단기간에 공급하며 규모적인 확장을 했다.

 

이 팀장은 “에피소드 전신인 테이블 바이 에피소드 등까지 포함하면 현재 3800가구로 기업형 임대주택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라며 “현재 운영 중인 성수, 서초, 강남, 신촌, 수유에서 나아가 2026년 내 서울 시내 1.5만 세대의 주거 클러스터 형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팀장은 에피소드의 기획의도에 대해 “에피소드 브랜드를 기존까지 물리적 공간인 ‘주택’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해진 주거 문화와 소비자들의 니즈를 담아내고, 삶의 경험과 양식에 초점을 둔 ‘주거’의 관점으로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성수, 강남, 신촌, 수유 등 서울의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에피소드는 각 지역 환경과 주민과 유동인구 등을 반영해 각기 다른 콘셉트로 공간과 서비스를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오피스 밀집 지구인 강남 지역에 위치한 강남 262와 서초 393의 경우 각각 일과 삶의 완벽한 조화, 리프레시(refresh)와 웰니스 루틴(Wellness Routine)라는 직장인 중심의 주거 공간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 밀집지역이자 유동 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위치한 수유 838은 지역 커뮤니티와 교류할 수 있는 상업 시설과 다양한 형태의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특화됐다. 신촌 369는 다양한 문화권의 젊은 세대가 모이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컬처 밍글링(CultureMingling)’을 컨셉으로, 영감과 자극을 나눌 수 있는 대형 라운지를 비롯해, 일과 운동, 쿠킹 등 다양한 액티비티 공간이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인근 대비 높은 임대료가 지적되고 있다. 에피소드 브랜드 임대료는 인근 시세 대비 20~30% 높다. 에피소드 강남 262 기준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140만원부터다. 가장 넓은 면적은 임대료가 수백만원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게 SK디앤디측 설명이다.

 

이에 대해 이 팀장은 "에피소드는 기존의 주거상품과 포지션이 달라서 다른 브랜드와 차별점이 있다"라며 "에피소드 입주민들은 일반 주거 상품 보다 서비스 측면에서 보다 나은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에 책정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계약률은 높다. SK디앤디에 따르면 내달 강남과 신촌, 수유점의 정식 오픈을 앞두고 투어와 계약 상담을 진행되고 있는데, 지난달 말 이후 약 2~3주 만에 약 40% 계약이 완료됐다. 신촌점의 계약률은 70%에 육박한다고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아이 낳고 싶지 않은 여성이 대부분인 나라
(조세금융신문=이상현 편집국 부국장) 1년 가까이 저출생 문제를 장기 취재하면서 줄곧 든 생각이 한국의 미디어 환경이다. 방송카메라는 온종일 독신 유명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연예인 가족의 일상을 샅샅이 훑는다. 시청자들은 간간이 미소 짓고, 자주 한숨 짓는다. 저소득 노동자들의 일상은 대략 비슷하다. 택배상자를 뜯어 찰나의 소소한 행복감에 젖고, 대기업의 반제품 요리재료꾸러미(meal kit) 포장을 뜯어 백종원의 지침대로 요리도 해먹는다.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 N사의 영화를 보다가 잠든다. 침대에 누워 SNS를 뒤적일 시간도 사실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 그저 그런, 그냥 일상의 연속이다.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서 진짜 정성을 기울여 만든 요리를 함께 모여 먹는 장면을 보면서 컵라면을 먹는다. 1인당 입장료가 15만원인 호텔 수영장에서 아이와 신나게 물장난을 치는 장면을 보면서 한숨을 쉰다. 아이를 태운 유모차 값이 850만원짜리라는 걸 결혼한 친구로부터 들었기 때문에 한숨은 잠시 분노 섞인 탄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TV나 유투브를 보는 동안 내 인생과 연예인의 인생은 그럭저럭 공존한다. 폼나는 부분은 연예인 인생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궁색하고 구질
[인터뷰]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 “세무회계 전문가, AI활용으로 더욱 고도화된 역할 감당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8월 26일 홀리데이인 인천송도 호텔에서는 ‘2024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이 열렸다. 상생과 화합을 다짐하는 이 자리에서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관련 규정’, ‘온라인 전자투표’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등의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취재를 하면서 생성형 AI를 대표하는 ChatGPT 등을 세무회계 전문가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또 다른 미래가 다가올까에 관심이 더해졌다. 이날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강의는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가 맡았다.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AskUp(아숙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인 아숙업을 통해 ChatGPT 무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필자도 바로 채널을 추가해서 활용해 봤다. 변화하는 세상이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이종헌 회계사를 만나 워크숍 참석한 세무사들의 반응과 함께 세무회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AI를 대비하는 게 좋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강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세무사가 AI, 특히 GPT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셨어요.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