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우리은행이 인공지능(AI) 상담봇을 통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확대한다.
24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AI 상담봇은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자연어이해(NLU) 등의 기술을 적용했다. 고객과 음성으로 대화 형태의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상담 직원 연결 요청 시, 먼저 AI 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 사항을 파악한다. 이후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 직원을 연결해 답변을 하고 있다.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는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과정 없이 즉시 안내받을 수 있게 알림톡으로 제공한다.
우리원(WON)뱅킹 AI 챗봇 서비스에서도 동일한 연말정산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우리은행은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