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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신용정보원 "팬데믹 기간 중 창업기업·문화산업 기술금융 확대"

 

(조세금융신문=송기현 기자)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창업기업(중소기업 창업지원법 기준 업력이 7년 미만인 기업)과 지식서비스·문화 콘텐츠 산업에 대한 기술금융 지원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신용정보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에 신규 기술금융 지원 기업 중 창업기업의 구성비는 2019년 57.5%, 2020년 60.7%, 2021년 67.3%, 2022년 70.0%로 지속해 늘었다. 특히 상대적 신용도·담보력이 취약한 개인 창업기업 비중이 2019년(16.8%) 대비 2020년 34.9%로 2배 이상 증가했다.

개인 창업기업에 대한 신규 기술금융 지원 비중은 2022년 28.3%로 2019년 이전보다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고, 2019년 신규 기술금융 차주 수에서 11.6%밖에 차지하지 못했던 지식서비스·문화 콘텐츠 산업도 2020년 12.6%, 2021년 26.3%, 2022년 30.4%로 크게 늘었다.

신용정보원은 "팬데믹 기간 중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IT와 지식서비스 관련 산업 내 신생기업이 증가한 것도 일부 원인"이라면서도 "기술금융이 기술력 우수하고 성장성이 높은 초기기업의 성장을 위한 자금지원 채널의 역할을 활발히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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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