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SGI서울보증의 전산 시스템 장애가 사흘째 이어지면서 소비자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보증서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전세대출 신규 업무가 중단되면서, 금융권 창구에서도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보증은 이번 사태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에게 피해 금액 전액 보상을 약속했으나, 금융당국 제재를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서울보증 전산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감연된 경로와 피해 규모 등 진상조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보증은 16일 이번 사태에 대한 피해구제 방안을 내놓고 피해 신고 접수를 위한 피해신고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신고 내용을 검토해 사실관계가 확인된 피해에 대해선 전액 보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장애는 지난 14일 새벽부터 시작된 랜섬웨어 공격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랜섬웨어는 컴퓨터나 서버의 파일을 암호화해 사용하지 못하게 만든 후 정상화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이버 공격 수법이다. 서울보증은 “랜섬웨어 조직으로부터 직접적인 금전 요구나 연락은 아직 없었다”며, 추후 연락이 올 경우 금융보안원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전산 시스템 감염 경로와 피해 규모 등을 조사 중이다. 특히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위반 여부에 대한 점검에 나섰으며 위반 정황이 드러나면 현장검사로 전환해 제재 절차에 착수할 가능성도 있다.
전산 시스템 마비로 보증서 발급이 중단되면서 전세대출 신규 실행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미 서울보증은 지난 15일 전세대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임차인 대상 ‘선 대출 실행 후 보증서 가입’이 가능하도록 시중은행 등과 협의를 마쳤으나, 신규 고객의 대출은 진행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일선 은행 창구에선 우려 섞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상담 이력이 없는 경우 보증기관의 심사 통과 여부 확인이 안 돼 대출 진행이 불가능하다. 전산이 복구돼야 신규 전세대출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사태가 장기화 되면 전세대출 고객들의 불편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산 복구 시점이 불확실한 가운데, 소비자 피해 최소화와 금융시장 혼란 방지를 위한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서울보증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와 함께 3대 전세대출 보증기관 중 하나다. 국내 보증 시장에서 약 2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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