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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토지가격 2.73% 상승…토지거래량은 33% 줄어

토지 거래량, 2021년 대비 17개 시·도서 모두 감소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지난해 전국 토지가격은 올랐지만 거래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연간 전국 지가는 2.73% 상승해, 2021년 연간 상승률(4.17%)에 비하면 1.44%p, 2020년 연간 상승률(3.68%) 대비로는 0.95%p씩 감소했다.

 

특히 2022년 4분기의 지가변동률은 0.04%에 불과해, 상승폭이 3분기(0.78%) 대비 0.74%p, 전년 같은 기간(1.03%) 대비 0.99%p씩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간 지가변동률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수도권(4.78%→3.03%) 및 지방(3.17%→2.24%) 모두 전년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였다.

 

 

시도별로는 세종(7.06%→3.25%), 경기(4.31%→3.11%), 서울(5.31%→3.06%), 부산(4.04%→2.75%) 4개 시도가 전국 평균(2.73%)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시·군·구별로는 서울 성동 4.53%, 경북 군위 4.36%, 경기 하남 4.23%, 경북 울릉 4.07%, 경기 광명 4.03% 등 67개 시군구가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아울러 용도지역별로는 ▲상업 3.20% ▲공업 2.93% ▲녹지 2.87%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상황별로는 ▲대(상업용) 3.25% ▲전 3.14% 등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전국 지가변동률은 자금조달 부담, 수요감소 등 경기침체 속에 -0.032%를 기록하며 전월(-0.005%)에 이어 지가하락세를 나타냈다.

 

앞서 11월 지가변동률은 -0.005%로 지난 2010년 10월 이후 12년 1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는 2022년 하반기부터 상승폭이 축소되며 경색된 시장 흐름을 나타냈다.

 

지가는 지난 10월 전국 250개 시군구 중 21개 시군구에서 하락으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결국 두 달 뒤인 12월 109개 시군구에서 하락했다.

 

이 밖에도 지난해 연간 전체토지(건축물 부속토지 포함) 거래량은 약 220만9000여 필지(1795.4㎢)로, 2021년에 비해 33.0%(-108만7000여 필지) 감소했다. 또 2020년 대비로는 37.0%(-129만7000여 필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물 부속토지를 제외한 순수토지 거래량은 약 97만4000여 필지(1675.6㎢)로 2021년 대비 22.0%(-27만4000여 필지) 줄었고, 2020년 대비로는 13.9%(-15만7000여 필지) 감소했다.

 

지역별 전체 토지거래량은 ▲대구 -54.6% ▲서울 -43.5% ▲세종 -42.5% 등 17개 시·도 모두 2021년 대비 감소했고, 순수토지 거래량 역시 ▲대구 -38.8% ▲세종 -34.9% ▲인천·대전 -32.0% 등 17개 시·도 모두 감소했다.

 

용도지역별로는 주거지역(-39.4%), 지목별로는 대(-38.7%), 건물용도별로는 주거용(-44.2%) 등에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