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3 (목)

  • 흐림동두천 12.0℃
  • 흐림강릉 13.3℃
  • 흐림서울 15.0℃
  • 대전 13.1℃
  • 대구 14.7℃
  • 울산 14.7℃
  • 광주 15.3℃
  • 부산 15.5℃
  • 흐림고창 12.0℃
  • 제주 14.9℃
  • 흐림강화 15.0℃
  • 흐림보은 14.5℃
  • 흐림금산 14.5℃
  • 흐림강진군 15.2℃
  • 흐림경주시 14.1℃
  • 흐림거제 14.8℃
기상청 제공

집값 하락에 전월세 계약갱신요구권 사용 ‘반토막’

전세금 깎는데 갱신권 사용…전세보다 월세 비중 커져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집값이 하락하면서 전월세 계약갱신요구권을 사용하는 세입자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임대인과 세입자의 지위가 뒤바뀐 ‘역전세난’속에서 세입자 모시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세입자들은 계약갱신요구권을 종전보다 임대료를 감액해 계약을 갱신하는 데 쓰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부동산 중개업체 집토스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수도권 주택의 전·월세 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갱신요구권을 사용한 갱신계약 건수는 6574건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갱신계약의 36% 수준이자, 전년 동월 대비 47% 감소한 수치다.

 

기존에는 임차인이 계약 갱신을 원해도 임대인이 거절하면 갱신할 수 없었으나, 2020년 주택임대차보호법이 개정되면서 임차인의 계약 갱신요구권이 도입됐다.

 

 

임차인은 갱신요구권을 1회에 한해 행사할 수 있고, 임대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거절할 수 없다.

 

계약갱신요구권은 임차인의 주거 안정을 위해 도입된 제도지만, 최근 전셋값이 계약 당시보다 떨어지는 역전세난 문제가 속출하는 상황에서는 세입자가 굳이 갱신요구권을 사용하지 않아도 임대인과 협의해 계약을 갱신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셋값이 떨어지면서 갱신요구권을 사용하는 계약에서는 종전 임대료보다 감액해 계약을 맺는 비율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수도권 아파트에서 갱신요구권을 사용한 갱신계약 가운데 종전보다 임대료를 감액한 계약은 1천481건으로 전년 동월(76건) 대비 19배 이상 급증했다.

 

비율로는 갱신요구권 사용 계약의 32%가 감액계약이었고, 임대료를 전보다 깎아 갱신한 계약 중에서는 절반 이상이 갱신권을 사용한 것이었다.

 

감액 여부는 전월세전환율 5.5%를 적용한 환산보증금을 기준으로 판단했다.

 

한편 전세의 월세화도 빠르게 늘고 있다. 작년 하반기 수도권 주택 전·월세 갱신계약 중 전세를 월세로 변경한 계약은 5971건으로, 전년 동기(3572건) 대비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이 빠른 속도로 하락하며 전세보증금 미반환 우려가 커지자, 세입자들이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전세보다 월세를 택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진태인 집토스 아파트중개팀장은 "2년 전보다 급락한 전세 시세와 더불어 수도권에 지역별로 대규모 공급이 예정된 만큼 주택 임대시장의 감액 갱신과 갱신요구권 감소 흐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물탐구] 이환주 KB라이프생명 대표, ‘7년 약속’ 지킬 묘수는?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이환주 대표가 이끄는 KB라이프생명이 올해 1월 본격 출항을 알렸다. KB라이프생명은 KB금융그룹의 생명보험회사인 KB생명보험과 푸르덴셜생명보험의 통합법인으로 이를 이끌 초대 수장으로 선임된 이 대표의 어깨가 무겁다. 이 대표의 행보에 기업의 백년대계가 달렸다. 물리적 결합이 실현됐으니 앞으로 중요한 과제는 화학적 결합이다. 작은 조직이 큰 조직에 통합 흡수되는 형태가 아니고 덩치가 큰 두 조직이 합쳐진 만큼 유기적인 결합이 승부를 좌우할 키포인트다. 그런 만큼 이 대표의 행보 또한 ‘화합’에 방향이 맞춰져 있다. 그는 KB라이프생명 대표 후보이던 시절부터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 임직원들에게 “‘다르다’와 ‘틀리다’는 다른 말이다. 양사 임직원은 지금까지 서로 달랐음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했다. 자세를 낮추고 임직원 말에 귀 기울이는 ‘스킨십 경영’을 통해 대등한 규모의 두 조직이 물리적 결합을 넘어 화학적 결합에 성공하게 하는 것, 임기 내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 대표의 발걸음이 분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7년 후인 2030년 ‘생보업계 3위 달성’을 약속했다. 두 계열사 간 통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