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지난해 은행권에 대한 민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대출금리에 불만 등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2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 금융상담, 상속인 전체 조회는 총 72만6061건으로 전년(72만590건) 대비 0.8% 증가했다.
특히 금융민원이 총 9만3842건을 기록했는데, 전년(8만7113건) 대비 7.7%(6729건) 늘어난 수준이었다.
권열별로 살펴보면 은행 민원이 2022년 1만904건에서 2023년 1만5680건으로 43.8%(4776건) 급증했다.
제 2금융권에선 30.6%(4810건) 증가했고 보헙업권에선 오히려 4.1%(2123건)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은행권 민원증가가 가장 두드러졌다.
자세히 살펴보면 은행의 경우 여신 관련 금융민원이 절반에 가까운 49.4%를 차지했다.
높은 대출금리에 대한 불만 등 대출금리 관련 민원이 2343건으로 크게 늘었고, 이외 신규대출 및 만기연장 등 여신 취급 관련 민원도 1270건 증가했다.
금감원은 “분쟁 예방을 위한 정보제공 노력을 지속하고 효율적인 분쟁민원 처리를 지속적으로 이행하겠다”며 “특히 대출 이용과 관련해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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