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지난해 수입차 최초로 연간 판매 7만대를 넘어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지난달에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까지 제치면서 9개월 만에 내수 4위에 복귀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벤츠코리아의 판매량은 5796대로 전체 국내 승용차 판매량(상용차 제외) 11만4632대의 4.0%를 차지해 현대자동차(31.2%)와 기아자동차(22.8%), 쌍용자동차(6.1%)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벤츠의 지난달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8% 줄었지만 르노삼성자동차와 한국GM의 내수 판매량도 각각 19.2%, 35.6% 급감하면서 벤츠보다 순위가 밀린 것이다.
르노삼성과 한국GM의 지난달 점유율은 각각 3.5%, 3.1%에 그쳤다.
벤츠가 월간 기준 내수 4위로 올라선 것은 지난해 4월 이후 9개월 만이다.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사태가 벌어진 지난해 2월 벤츠는 사상 처음으로 월간 기준 내수 4위로 올라 3개월 연속 4위를 지키다가 지난해 5월부터는 다시 6위에 머물렀다.
지난해 연간 승용차 판매량은 벤츠가 7만798대로 점유율 4.5%를 차지해 르노삼성(9만104대·5.7%), 한국GM(8만5407대·5.5%)에 이어 6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벤츠가 내수 점유율을 끌어올린 이유는 ‘E클래스 열풍’ 덕분이다. E클래스는 지난달 판매량이 3392대로 국내에서 12번째로 많이 팔린 승용차였다. 1위인 현대차 그랜저(1만77대)가 3대 팔릴 때마다 E클래스는 1대 팔린 셈이다.
E클래스는 지난해 연간 18위에서 6계단 올라서면서 국내 업계에서 경쟁 차종으로 비교하는 제네시스 G80를 크게 따돌렸다.
또 기아차의 주력 세단인 K5와 K7은 물론 쌍용차의 주력 모델인 티볼리 등을 앞섰고 르노삼성의 판매 1위인 QM6와 한국GM의 판매 1위인 스파크보다 많았다.
업계에서는 이른바 ‘디젤 게이트’ 이후 벤츠와 BMW, 아우디 등 독일 3사의 디젤 모델의 판매가 급감했고 BMW는 지난해 디젤 차량 화재 사태가 겹쳐 가솔린 모델(E300)이 주축인 E클래스가 공격적인 프로모션 등에 힘입어 독주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달 E클래스의 세부 판매량을 보면 가솔린 2.0 엔진을 탑재한 E300(4매틱 포함)이 2520대로 디젤 2.0 모델인 E220d(카브리올레, 쿠페 포함)의 862대를 크게 앞섰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BMW와 아우디가 잇따라 출시할 예정인 대표 세단의 신모델들과 풀체인지 모델이 곧 나오는 제네시스 G80 등이 E클래스의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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