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KT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33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미디어·콘텐츠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먼저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한 1조7325억원이었다. 이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할인액 증가에도 우량 가입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0.2% 성장한 1조6266억원을 기록했다.
또 같은 기간 이동통신(MNO) 가입자 순증은 16만9000명으로 4.7% 증가했고 휴대전화 가입자는 5만6000명 증가했다.
유선사업 매출도 유선전화 사용량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1조1670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878만명을 기록했고 이중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하며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8% 수준으로 성장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4795억원을 달성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한 6412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800만을 돌파했고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4% 성장한 3774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사업 매출도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28.6% 성장했다.
이밖에도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8390억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에 관련 그룹사 성장이 더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5758억원을 기록했다. 5G 투자를 포함한 1분기 설비투자(CAPEX)는 55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한편, KT는 고객 최우선 5G 서비스로 초기 시장을 선도하며 출시 1개월 만에 1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5G 가입자의 85% 이상이 국내 최초 완전 무제한 요금인 ‘슈퍼플랜’을 선택해 요금제 강점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KT는 무선, 기가인터넷, 미디어·콘텐츠 등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1등 5G 사업자로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와 최고 품질의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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