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국내 연예기획사들이 메타버스, 홀로그램, 드론, 가상현실(VR) 누리소통망(SNS) 등 신사업 분야 상표 출원이 크게 늘고 있어 관심을 끈다.
17일 특허청이 한류열풍의 주역인 연예기획사의 상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메타버스, VR, 게임용 소프트웨어, SNS 등 다양한 상품을 포함한 신사업 분야 상표 출원이 최근 10년간(2012∼2021년) 연평균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분야 출원 동향을 보면 첨단기술과 K팝을 접목한 융합형 콘텐츠가 확산하면서 VR 소프트웨어, 디지털 음원, 가상·증강현실(VR·AR) 및 드론 등 상표 출원이 최근 10년간 연평균 3% 늘었다. 최근 5년간(2017∼2021년) 934건으로, 이전 5년간(2012∼2016년) 515건에서 배 가까이 증가했다.
디지털 방송통신업 및 SNS업 관련 상표 출원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25% 늘었다. 최근 5년간 240건으로, 이전 5년간 65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메타버스·SNS 등 가상공간을 통한 콘서트·팬 커뮤니티 확대를 반영한 업계의 비즈니스 전략으로 보인다.
최근 10년간 온라인스토어 관련 상표 출원은 연평균 48% 증가했다. 최근 5년간 203건으로, 이전 5년간 56건보다 4배가량 늘었다.
특허청은 "연예기획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상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기업에 산업동향과 글로벌 선도기업의 상표출원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 유망산업 분야 발굴과 사업 모델 수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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