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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국내 은행들, 고금리 이자이익 증가로 당기순익 역대 최대 달성

전년 대비 1.6조 늘어난 18.5조로 집계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국내 은행들이 지난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이 고금리 시기 이자 이익 증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가까이 늘어나며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6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 은행 영업실적(잠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조6000억원(9.6%) 늘어난 18조5000억원이었다.

 

특히 지난해 이자이익이 전년보다 9조9000억원(21.6%) 급증한 55조9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순이자마진(NIM)이 늘었고, 대출채권 등 이자수익자산이 증가한데 따른 결과다.

 

순이자마진이란 은행 등 금융회사들의 자산 운용 수익에서 조달 비용을 뺀 뒤 운용자산 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금융회사들의 수익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다.

 

지난해 국내은행의 순이자마진은 전년 대비 0.17%p 오른 1.62%였다.

 

반면 비이자이익은 전년 대비 3조6000억원(52.0%) 줄어든 3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유가증권 관련 손익(-1조9000억원), 기타 영업이익(-2조5000억원), 수수료 이익(3000억원) 등이 모두 줄었다. 다만 외환 및 파생 관련 이익만 1조원 증가했다.

 

비용의 경우 지난해 판매비 및 관리비는 전년 대비 400억원(0.1%) 줄어든 26조3000억원이었다.

 

급여 등 인건비는 2021년 씨티‧SC 등 일부 은행의 희망퇴직 실시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1조원 줄었으나 임차료 등 물건비가 1조원 증가했다.

 

금감원은 은행권 실적은 개선됐으나 국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해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 현황을 지속 점검하고 자본 비율이 취약한 은행들에 대해선 자본 확충을 지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