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한일 관계 악화 및 한국 내 일본여행 불매운동 등의 영향으로 국제선 공항의 일본 노선 감편되는 등 공항 운영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가 운영·관리하는 7개의 국제선공항에서 운항 및 여객 감소가 뚜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9년 7월 첫째 주의 7개 국제선공항의 운항편은 전체 1029편, 여객은 15만 1283명이었으나, 8월 4주차의 경우 836편이 운항했으며, 10만 150명의 여객이 일본노선을 이용했다. 193편의 운항이 감소(18.8%)했고, 5만1133명의 이용객(33.8%)이 줄어든 것이다.
일본을 방문하는 여객의 감소는 지난해와 비교해보면 그 폭이 더 커짐을 알 수 있다.
7월 5주부터 8월 4주까지 주별 일본노선 여객추이를 작년과 비교해보면, 증감율이 7월 5주에는 8.3%, 8월 1주에는 14.7%, 2주 19.6%, 3주 25.2%, 4주 35.3%로 증가하고 있다.
비행기 운항과 여객의 감소로 인해 공항별 수입도 감소하고 있으며, 지방공항의 경우 더 큰 폭으로 수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김해공항의 경우 15.1%가 감소했으며, 청주 30.3%, 양양 66.7%가 감소했다.
한국공항공사가 관리·운영하는 7개의 국제공항 총 28개 노선 중 일본노선의 경우 운항의 약 40%를 차지고 하고 있는데, 인천국제공항 일본노선 비중이 21.9%인 것과 비교하면 지방공항의 경우 일본여행 불매로 인한 피해가 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전체 국제선 여객 중 일본방문 여객은 43%로 최근 5개년 간 일본노선 여객이 연평균 15.8%씩 증가해 왔다는 점에서 최근 일본 여객 감소가 매우 큰 폭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윤관석 의원은 “지방 국제공항의 경우 일본 노선에 편중된 관계로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위기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적합한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실현해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노선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 등 대체시장 발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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