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최대 규모로 경북 김천∼경남 거제를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계획대로 2027년 노선이 개통되면 KTX를 타고 서울에서 거제까지 2시간대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13일자로 확정해 고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4조8015억원을 투입해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를 잇는 사업이다. 최고속도 시속 250㎞인 고속열차가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며 정거장 총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신설된다.
남부내륙철도는 20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가 최대 규모다. 서부영남 지역의 산업·관광 등 지역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핵심적인 철도 인프라 사업이기도 하다.
국토부는 올해 설계에 착수해 2027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의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수도권에서 KTX로 2시간 50분대에 연결이 가능해진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의 경우 거제(하루 8회)까지 2시간 54분, 마산(2회)까지 2시간 49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의 경우 거제(7회)까지 2시간 55분, 마산(3회)까지 2시간 50분이 걸릴 전망이다.
또 광명역에서 출발하는 KTX는 거제(3회)까지 2시간 37분, 마산(2회)까지 2시간 32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으로 인구유입·지역산업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에 따르면 남부내륙철도 생산효과는 약 11조4000억원, 고용효과는 약 8만9000명이다.
또한 수서~광주(기본계획 중), 이천~충주(2021년12월 개통), 충주~문경(2023년 개통예정), 문경~김천(예비타당성조사 중) 사업이 완공되면 남부내륙철도는 경기·충청·경상권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서 경부 축에 집중된 철도수송체계를 분산할 수 있는 새로운 철도교통망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이다. 성주·합천·고성·통영·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된다.
국토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신설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대중교통망 연계, 환승교통체계 구축 등 조기 활성화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광주~대구 철도(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 환승역으로 해인사역(가칭)을 설치하는 등 주요 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건설 일자리 창출, 지역관광 활성화, 청년인재 유입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해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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