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윤봉섭 기자) 고양시가 김포대교부터 일산대교까지 한강 수변(평화) 누리길 단절 구간 군철책선을 제거하고자 시민 의견 조사를 실시, 군부대(육군제9보병사단)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군부대와의 협약으로 지난 2008년부터 146억 원을 투입해 남북분단과 갈등의 상징인 한강하구 군철책 제거 사업을 추진해 왔다. 철책선 제거대상은 행주산성부터 행주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까지 약 14km다. 시는 지난 2012년까지 행주산성부터 행주대교까지의 철책선을 제거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도 한강변 행주대교부터 김포대교에 설치된 군 철책선을 제거해 총 3.3km의 철책선이 제거됐다.
특히 2016년에는 철책선 제거 후 외래식물 번식 등으로 방치되던 고양시정연수원 한강변에 고양600년 역사와 수변 생태계를 모티브로 한 한강수변공원인 행주산성 역사공원을 조성했다.
그러나 아직 남은 김포대교에서 일산대교까지 약 9.6km 구간은 군경계 및 작전상 지연되고 있는 김포시 구간과 동시에 철거해야한다는 군부대의 입장에 따라 사업이 장기간 표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한강 누리길 이용자 약 1,500여 명에게 규제해제 서명을 받았으며 한강수변(평화)누리길 이용자 시민 200명을 대상으로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강철책선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한 군부대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김운영 환경친화사업소장은 “군철책선 제거사업과 관련해 군 규제가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군부대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하며 “한강 철책선 제거사업은 한강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주는 첫걸음으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해 주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한강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군 시설 미개방으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지에 대해서 ‘불편하다’는 응답이 89.9%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군 통제 등의 규제로 단절된 구간 중 우선적으로 개방돼야 하는 구간은 ‘김포대교~일산대교’가 61.5%로 가장 높았으며 행주산성이 36.5%로 그 뒤를 이었다.
군철책의 철거 시점에 대해서는 즉시철거가 35.5%으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군작전상 문제가 없을 경우가 28.5%, 1년 이내가 27.5%, 3년 이내가 8.5%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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