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31일 신년사를 내고 과거의 10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으므로 새로운 변화, 리셋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더 이상 ‘손님의 기쁨’이 아닌 ‘모두의 기쁨’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그룹의 사업모델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올해 실적과 관련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하나가족 모두의 열정과 노력으로 그룹 창립이래 최고의 성과를 달성했다”며 “은행뿐만 아니라 비(非)은행 계열사의 수익이 큰 폭으로 향상되면서, 그룹 내 사업부문간 포트폴리오가 한층 탄탄해져 명실상부한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다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과거의 10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미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에게 새로운 변화, 리셋(Reset)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더 이상 ‘손님의 기쁨’이 아닌 ‘모두의 기쁨’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그룹의 사업모델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의 강점은 그대로 살리면서 사회와 손님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디지털과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손님과 직원의 경험을 높여야 한다”며 “모든 직원이 몰입하고 소통하는 유연한 인재, 금융 디자이너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회장은 신년사를 맺으면서 “우리는 손님 중심에서 손님과 직원, 주주,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우리의 목표를 재정립해야 한다”며 “손님의 기쁨만이 아닌 ‘모두의 기쁨’을 추구하고, 이익에만 매몰되지 않고 모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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