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2일 신년사에서 "혁신의 아이콘이 된 방탄소년단(BTS)처럼, 직원들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넘쳐나고, 함께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역동적인 KB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올해에 대해 “2020년은 KB금융그룹의 미래 성장에 있어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라며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되고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테크 자이언트(Tech-Giant) 기업들이 금융업 진출을 본격화함에 따라 새로운 경쟁과 위협에도 직면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직원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지속가능한 KB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2020년 그룹의 경영전략 방향으로 ‘L.E.A.D’를 내놓았다.
L.E.A.D는 그룹 핵심 경쟁력 강화(레벨 업 더 코어), 사업영역 확장(익스팬션),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KB 구현(액티브 & 크리에이티브 KB), 고객중심의 디지털 혁신(디지털 이노베이션-커스토머 센트릭)의 줄임말이다.
윤 회장은 인재 육성과 관련해 “미래성장 부문에 대한 탄력적 채용방식을 도입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확대, 그룹 내 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직원들이 적재적소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방탄소년단(BTS)에게는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역동적이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쳐난다고 한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혁신의 아이콘이 된 BTS처럼, 직원들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넘쳐나고, 함께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역동적인 KB를 만들어 나가자”고 독려했다.
또 ▲ 철저하게 실행하고 구현하는 KB가 되자 ▲ 빠르고 유연한 KB를 만들자 ▲ 함께 힘을 합쳐 더 큰 시너지를 내는 KB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윤 회장은 “날씨가 추워진 다음에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들지 않는 것을 안다’는 ‘송백후조(松柏後凋)’라는 말이 있다”며 “어렵고 힘든 때가 되어야 진정한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춥고 매서운 겨울이 오더라도 ‘고객중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KB의 옷깃을 단단히 여미고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투자와 혁신을 통해 차가운 대지 위에서도 우뚝 서는KB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하나가 돼 힘차게 나아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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