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에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등 4개역을 추가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이같은 내용의 GTX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자체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의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적격성이 확보돼 지난 1월 실시협약에 반영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올해 주요 추진 사업은 ▲2024년을 목표로 한 GTX-A 후속절차 ▲GTX-B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올 상반기 GTX-C 실시협약 체결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4가지다.
지난 2019년 6월 착공한 A노선이 가장 진행이 빠르다. 이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서울 삼성을 거쳐 동탄까지 연결된다.
정부는 현재 터널굴착 공사가 진행중으로 파주 운정역~삼성역은 2024년6월, 삼성역~동탄역은 2023년 12월 준공이 목표다. 올해는 분리 운영에 대비해 차량 제작, 임시차량기지 건설, 신호 시스템 설치 등을 착수할 예정이다.
사업성 부족으로 민자적격성 심사에서 두번이나 탈락한 GTX-B 노선은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재정구간인 용산~상봉,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민자구간인 송도~용산, 상봉~ 마석 구간이 분리 운영된다. 올 상반기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 및 민자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가 목표다.
재정구간은 지난달 설계 적정성 검토가 끝났고, 이달 총사업비가 확정되면 다음달께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연내 착공할 예정이다. 민자구간은 KDI에서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검토중인 단계로 연말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철도지상화 문제로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GTX-C노선은 실시협약 체결전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사업계획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작년 6월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원래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했다. 이후 사업자 측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작년 8월 의왕역, 12월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안재혁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과장은 “올해는 GTX-A에 이어 후속사업들의 조기 착공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수도권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GTX가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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