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디어유의 2022년 매출액은 492억으로 전년대비 23.0% 상승했고, 영업이익 또한 163억으로 전년대비 23.0%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닥 상위 33%, 상위 40%에 해당된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 매출액이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음을 알 수 있다. 이전 최고 실적이었던 2021년 보다도 23.0%(91억 9천만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디어유 연간 실적 추이
디어유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5억원으로 2021년 9억원보다 -4억원(-44.4%) 감소했고,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3.0%를 기록했다. 이는 회계 수치상으로만 봤을 때 순이익의 3.0%를 세금으로 납부한 셈이다.
디어유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각각 9억원, 9억원, 5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표]디어유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오늘 이남수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디어유에 대해 "에스엠 광야클럽, 위버스의 에스엠 아티스트 입점 등 주력 아티스트 훼손에 대한 우려가 상반기를 지배. 카카오 계열로 편입된 후 카카오-에스엠 합병 시너지는 계속 개발 중. 글로벌 팬을 위한 팬 플랫 폼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기에 향후 성장성은 명확. 또한 가수 외 배우, 댄서, 스포츠스타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써의 성장 가능성도 기대 포인트.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인 누적 효과는 팬덤으로 인해 가장 확실히 보장 받음"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60,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