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조창용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 이하 공정위)는 28일 백화점(7사), TV홈쇼핑사(6사)의 판매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요 비용을 조사 ‧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7.9%이고 롯데가 28.5%로 가장 높았다. 평균 추가비용은 4억 9700만 원이고, 롯데가 6억 3900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또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3.5%이고 현대가 36.7%로 가장 높았다. 평균 추가비용은 7300만 원이고, CJ오쇼핑이 9억 77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올해도 백화점은 ‘롯데’가, TV홈쇼핑은 ‘현대’가 납품업체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았다. 해외명품 업체는 국내 대기업·중소기업 납품업체가 지불하는 판매수수료율보다 평균 5~7%포인트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았다.
해외명품 납품업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2.1%였다. 대기업 납품업체(29.3%)에 비해 7.2%포인트, 중소기업 납품업체(27.7%)에 비해 5.6%포인트 낮았다.
2014년 평균 4970만원에 달하는 백화점 인테리어·판매촉진비·광고비 등 추가비용은 2013년보다 340만원가량 올랐다. 추가비용 중에선 인테리어비(4700만원)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롯데가 6390만원으로 추가비용이 제일 많이 들었고, 신세계가 6080만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추가비용이 적게 드는 백화점은 동아(2360만원), NC(3320만원) 순이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내년에 발표되는 2015년 추가비용 집계에선 지난해 관련법 개정으로 인테리어 비용이 감소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납품업체에게 전가하는 인테리어 비용을 50%로 제한했고, 올핸 봄·가을 두 번 진행하던 MD 개편을 1번만 실시해 비용이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했다.
평균 33.5%에 달하는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은 현대홈쇼핑이 36.7%로 가장 높았다. ARS할인비·무이자할부비·판촉비 등에 소요되는 추가비용은 평균 7300만원, 가장 높은 업체는 CJ오쇼핑(9770만원)이었다.
공정위는 “해외 명품업체들이 판매수수료율이 낮은 것은 유명 상품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업체가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인센티브 등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도 납품업체가 판매수수료, 추가비용 등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거래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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