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

  • 맑음동두천 0.3℃
  • 흐림강릉 6.4℃
  • 맑음서울 3.4℃
  • 맑음대전 2.2℃
  • 맑음대구 3.2℃
  • 맑음울산 7.0℃
  • 맑음광주 5.3℃
  • 맑음부산 8.5℃
  • 맑음고창 3.1℃
  • 구름많음제주 11.0℃
  • 맑음강화 2.0℃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0.1℃
  • 맑음강진군 6.1℃
  • 맑음경주시 2.5℃
  • 맑음거제 6.1℃
기상청 제공

공정위, 백화점·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 등 분석결과 공개

백화점 수수료 지속적 감소 추세, TV홈쇼핑 추가비용 대폭 감소

(조세금융신문=조창용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 이하 공정위)는 28일 백화점(7사), TV홈쇼핑사(6사)의 판매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요 비용을 조사 ‧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7.9%이고 롯데가 28.5%로 가장 높았다. 평균 추가비용은 4억 9700만 원이고, 롯데가 6억 3900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또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3.5%이고 현대가 36.7%로 가장 높았다. 평균 추가비용은 7300만 원이고, CJ오쇼핑이 9억 77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올해도 백화점은 ‘롯데’가, TV홈쇼핑은 ‘현대’가 납품업체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았다. 해외명품 업체는 국내 대기업·중소기업 납품업체가 지불하는 판매수수료율보다 평균 5~7%포인트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았다.

해외명품 납품업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2.1%였다. 대기업 납품업체(29.3%)에 비해 7.2%포인트, 중소기업 납품업체(27.7%)에 비해 5.6%포인트 낮았다.

2014년 평균 4970만원에 달하는 백화점 인테리어·판매촉진비·광고비 등 추가비용은 2013년보다 340만원가량 올랐다. 추가비용 중에선 인테리어비(4700만원)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롯데가 6390만원으로 추가비용이 제일 많이 들었고, 신세계가 6080만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추가비용이 적게 드는 백화점은 동아(2360만원), NC(3320만원) 순이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내년에 발표되는 2015년 추가비용 집계에선 지난해 관련법 개정으로 인테리어 비용이 감소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납품업체에게 전가하는 인테리어 비용을 50%로 제한했고, 올핸 봄·가을 두 번 진행하던 MD 개편을 1번만 실시해 비용이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했다.

평균 33.5%에 달하는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은 현대홈쇼핑이 36.7%로 가장 높았다. ARS할인비·무이자할부비·판촉비 등에 소요되는 추가비용은 평균 7300만원, 가장 높은 업체는 CJ오쇼핑(9770만원)이었다.

공정위는 “해외 명품업체들이 판매수수료율이 낮은 것은 유명 상품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업체가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인센티브 등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도 납품업체가 판매수수료, 추가비용 등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거래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아이 낳고 싶지 않은 여성이 대부분인 나라
(조세금융신문=이상현 편집국 부국장) 1년 가까이 저출생 문제를 장기 취재하면서 줄곧 든 생각이 한국의 미디어 환경이다. 방송카메라는 온종일 독신 유명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연예인 가족의 일상을 샅샅이 훑는다. 시청자들은 간간이 미소 짓고, 자주 한숨 짓는다. 저소득 노동자들의 일상은 대략 비슷하다. 택배상자를 뜯어 찰나의 소소한 행복감에 젖고, 대기업의 반제품 요리재료꾸러미(meal kit) 포장을 뜯어 백종원의 지침대로 요리도 해먹는다. 다국적 미디어 플랫폼 N사의 영화를 보다가 잠든다. 침대에 누워 SNS를 뒤적일 시간도 사실 그리 넉넉하지는 않다. 그저 그런, 그냥 일상의 연속이다. 바다가 보이는 별장에서 진짜 정성을 기울여 만든 요리를 함께 모여 먹는 장면을 보면서 컵라면을 먹는다. 1인당 입장료가 15만원인 호텔 수영장에서 아이와 신나게 물장난을 치는 장면을 보면서 한숨을 쉰다. 아이를 태운 유모차 값이 850만원짜리라는 걸 결혼한 친구로부터 들었기 때문에 한숨은 잠시 분노 섞인 탄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TV나 유투브를 보는 동안 내 인생과 연예인의 인생은 그럭저럭 공존한다. 폼나는 부분은 연예인 인생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궁색하고 구질
[인터뷰]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 “세무회계 전문가, AI활용으로 더욱 고도화된 역할 감당해야”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지난 8월 26일 홀리데이인 인천송도 호텔에서는 ‘2024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이 열렸다. 상생과 화합을 다짐하는 이 자리에서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관련 규정’, ‘온라인 전자투표’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등의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취재를 하면서 생성형 AI를 대표하는 ChatGPT 등을 세무회계 전문가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또 다른 미래가 다가올까에 관심이 더해졌다. 이날 ‘GPT를 활용한 전문직의 미래’ 강의는 인성회계법인 이종헌 회계사가 맡았다.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은 AskUp(아숙업)이다. 카카오톡 채널인 아숙업을 통해 ChatGPT 무료 버전을 활용할 수 있었다. 필자도 바로 채널을 추가해서 활용해 봤다. 변화하는 세상이 한 걸음 더 다가간 느낌이 들었다. 이종헌 회계사를 만나 워크숍 참석한 세무사들의 반응과 함께 세무회계 전문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AI를 대비하는 게 좋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강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세무사가 AI, 특히 GPT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셨어요. 질의응답 시간에는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