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쌍용자동차는 내달 출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란도에 상용화 최고 수준의 차량제어기술을 적용, 레벨 2.5의 제한적 부분 자율주행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쌍용차는 코란도를 통해 가장 앞선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완벽히 스캐닝해 위험 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자율적으로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탑승자의 안전을 사전에 확보하는 첨단 차량제어기술이다.
특히 코란도에 적용된 딥컨트롤의 핵심은 ‘지능형주행제어(IACC)’이며 이를 통해 상용화 최고 수준인 레벨 2.5 자율주행을 달성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지능형 주행제어가 제공된 코란도는 동급 최초로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 방향 보조 제어를 제공한다. 앞선 차량을 감지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추종하는 한편 차선을 인식해 차로 중심을 따라 주행함으로써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준다.
또 하차 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하차보조(EAF)도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차량이나 오토바이 등이 접근할 경우 차량 후측방에 장착된 센서가 이를 인지하고 탑승객이 차내에 머무르도록 경고해 준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코란도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레벨 2와 레벨 3의 중간 단계의 자율주행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다양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을 통해 코란도 오너에게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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