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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세대 플랫폼’ 개발…신형 쏘나타에 적용

동급 평균 55kg 이상 경량화 달성…안전·주행성능 등 개선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는 차량의 기본 성능을 높일 수 있는 ‘3세대 플랫폼’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앞으로 나올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플랫폼은 서스펜션(충격완화장치)과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에서부터 중량 배분, 무게 중심 등 자동차의 핵심 요소를 결정하는 차체 구조물이다.

 

 

이번 3세대 플랫폼은 2세대 플랫폼의 장점을 진화시켜 안전성능, 연료소비효율, 동력성능, 주행성능, 디자인 혁신, 에어로다이내믹(공기저항 최소화) 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3세대 플랫폼은 평균 강도를 기존보다 10% 이상 높였고 무게는 동급 평균 대비 55kg 이상 감량했다.

 

또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을 통해 충돌 시 차체가 흡수하는 에너지를 분산시켜 승객과 상대 차량에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했다. 주행과 관련된 기술적인 개선을 통해 운전자와 자동차의 일체감을 높였으며 주행 안정성도 강화했다.

 

아울러 디자인과 실내공간 측면에서도 변화를 줬다. 차량 높이는 기존 대비 30mm 낮아졌고 엔진룸과 승객실을 효율적으로 설계해 롱 휠베이스(긴 차체) 스타일을 구현했다.

 

파예즈 라만 현대자동차 아키텍처 담당 상무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는 첨단 기능과 함께 자동차가 가져야 할 기본적 성능이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며 “고객 중심의 관점에서 운전의 즐거움과 편안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08년 1세대 플랫폼을 완성해 YF 쏘나타 등에 적용했고 2015년부터는 2세대 플랫폼으로 진화시켜 LF 쏘나타 등을 만들었다.

 

특히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종은 주요 국가의 안전도 테스트에서 대부분 별 5개 만점을 받아 세계적으로 높은 안전도를 입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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