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대폭 개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품질과 수익성을 높여 연구개발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한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설계·전자·차량성능·파워트레인(PT) 등 5개 담당의 병렬 구조였던 연구개발본부의 조직체계를 ▲제품통합개발담당 ▲시스템 부문(4개 담당) ▲PM 담당의 삼각형 구조로 단순화한다.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차량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디자인담당과 상용담당은 연구개발본부 내 별도 조직으로 운영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부터 이같은 차량 개발 철학을 담은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 조직(SBO)’ 체계 개편을 준비해왔다.
새로운 R&D 조직은 차량의 기본 골격을 의미하는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자동차 콘셉트를 선행 개발하는 ‘제품통합개발담당’과 자동차에 탑재되는 주요 개별 기술을 개발하는 ‘시스템부문’, 이들 부문과 협업해 자동차를 최종 완성하는 ‘PM 담당’ 등 3개 부문의 상호 유기적 협업을 기반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이밖에도 현대차그룹은 가상 공간 시뮬레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통합개발담당 산하에 ‘버추얼차량개발실’을 신설했다.
버추얼차량개발실은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 분야 등에서 실물 제작과 주행 시험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 개발 속도를 높이고 품질 안정화에 기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전동화, 인포테인먼트 분야 역시 지속적으로 R&D 역량을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이번 R&D 조직 구조 개편으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고객 요구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연구개발 환경과 협업 방식의 변화를 통해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미래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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