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나스미디어의 2022년 매출액은 1524억으로 전년대비 22.7% 상승했고, 영업이익 또한 330억으로 전년대비 0.5%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닥 상위 33%, 하위 49%에 해당된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2년 매출액이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음을 알 수 있다. 이전 최고 실적이었던 2021년 보다도 22.7%(282억 3천만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나스미디어 연간 실적 추이
나스미디어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71억원으로 2021년 89억원보다 -18억원(-20.2%) 감소했고,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19.7%를 기록했다. 이는 회계 수치상으로만 봤을 때 순이익의 10% 이상을 세금으로 납부한 셈이다.
나스미디어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2021년에는 증가했으나, 작년에는 71억원으로 감소했다.
[표]나스미디어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지난 5월 16일 이화정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나스미디어에 대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321억원(-1% y-y), 영업이익 24억원(-65% y-y) 어닝 쇼크. 경기 둔화에 따른 본업 타격이 예상을 뛰어넘은 탓.이를 반영, 목표주가 30,000원으로 하향. 다만 투자의견은 Buy 유지하는데, 차별화된 AI 역량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고려"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30,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