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현대카드 등 카드사 대부분이 가입 신청서에서 주민번호 기입란을 삭제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 29일부터 주민번호 대신 '신청번호' 기입란을 넣어 새로 만든 신청서를 사용 중이다.
신청자가 ARS로 전화를 걸어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 신청번호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로 받으면, 이를 신청서에 써넣는 형태다.
신한카드도 이날부터 ARS를 통해 부여한 9자리의 고객 관리번호를 써넣는 방식으로 신청서 양식을 변경했다.
현대카드는 이달 1일부터 ARS 인증을 거쳐 고객에게 고유 번호를 부여한 후 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대면한 자리에서 인증 절차를 거치도록 카드 신청 방식을 바꿨다.
KB국민카드도 지난 29일부터 ARS를 통한 고객 대체번호 활용 방식으로 신청서를 바꿨다.
롯데카드는 내달 6일부터 휴대전화를 통한 '키패드 인증'을 도입한다. 가입자가 써낸 개인 휴대전화 번호로 인증번호를 전송받아 이를 입력하면 개인 인증이 완료된다.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도 주민번호 기입란을 뺀 새로운 신청서를 도입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인증방식은 개인정보 유출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데 따른 보안 대책"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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