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9 (토)

  • 흐림동두천 30.2℃
  • 구름많음강릉 28.3℃
  • 흐림서울 31.3℃
  • 대전 23.6℃
  • 대구 24.1℃
  • 울산 23.3℃
  • 광주 23.7℃
  • 부산 22.6℃
  • 흐림고창 23.6℃
  • 제주 28.2℃
  • 구름많음강화 29.3℃
  • 흐림보은 24.4℃
  • 흐림금산 22.8℃
  • 흐림강진군 24.0℃
  • 흐림경주시 24.2℃
  • 흐림거제 23.6℃
기상청 제공

2014년 중국 자동차 산업 10대 뉴스

(조세금융신문) 2014년 1월 부터 11월말 현재 까지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2143만대로 전년비 7.2%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7.1%포인트 낮은 수준이며, 재고량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같은 기간 자동차 판매량은 2107만대로 전년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7.4% 포인트나 줄어든 성장세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월 부터 11월 까지의 자동차 재고량은 35.14만대(생산량의 1.6%)로 꾸준히 증가하여 향후 전망은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내수 시장이 포화상태인 중국은 내년에는 새로운 판매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할 것으로 보여진다. 아마도 올해에 이어 2015년도 중국 시장의 최고의 화두는 신에너지 자동차와 온라인 몰이 될 것이다. 

중국 정보망에 따르면 올해의 자동차 10대 뉴스는 다음과 같다. 

1. 7월 말 자동차 업계 반독점 조사 착수, 8월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에 벌금 부가 
-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에게 12억 3500만 위안의 벌금 부가 – 중국이 <반독점법> 시행 중 최대 벌금 액이라고 한다.
- 신화 통신에 따르면 지난 8월 20일 ‘히타치, 스미모토, 덴소, 미쓰비시전기 등 8개 업체 벌금 8억 3196만 위안 그리고 나치 후지코시, 니혼세이코 등 4개 베어링 업체에도 같은 혐의로 4억 344 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했으며, 이어 9월 11일에는 독일 아우디와 미국 크라이슬러에도 각각 4050만 달러와 52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 된 것을 알 수 있다. 

2.금년에도 대규모 리콜 실시
- 2014년 12월 7일 현재, 중국 자동차 업계는 국가질험총국에 총 111건의 리콜을 신청한 바 있음.
- 화천BMW(중국생산) 3시리즈 모델(316Li)의 경우, 금년 4월 엔진설계 결함 등으로 중국 내 232,098대의 규모 리콜 시행. 
- 합작 메이커인 일기VW 역시 수텅(速腾)과 비틀(Beetle) 두 모델에 대한 대규모 리콜(563605대, 17485대) 시행. 

3. 신에너지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등장
- 8월 5일 재정부•국가세무총국•공업신식부는 신에너지자동차에 대해 2017년까지 구매세 면세 결정함. 
- 2월에 베이징(번호판 등록 특혜부여), 상하이(번호판 구매비용 면제), 광저우, 선전 등 4개 도시 등에서 신에너지자동차 관련 지원책 발표 
- 2013부터 2015년까지 신에너자동차 지원금 지급 결정에 따라서 2014년에도 차종별로 3.32만 위안에서 19만 위안까지의 지원금을 지급함. 
- 신에너지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전기자동차 등으로 구분함.

4. 병행수입 관련 정책의 도입 준비 완료 
- 상하이 시 정부는 2014년 8월에 상하이자유무역구 내에서 병행수입차(平行进口车)를 수입•판매할 수 있는 시험정책을 출범시킴.
- 상하이자유무역구는 2013년 9월에 중국정부가 무역, 금융, 유통 분야에서 여러 개방조치를 허용할 목적으로 상하이에 설치한 자유무역지대임. 
- 중국은 연간 100만여대의 차량이 수입되고 있으며, 이중 10%는 병행수입차량인데, 이들 차량 가격은 정식수입차량보다 15~20% 가량 저렴함.
- 중국정부는 이번 정책도입으로 병행수입차 업체도 AS센타를 갖추게 하는 등 관련 법제도를 마련하여 제도권 안으로 흡수하여 관리 감독하려는 계획임.
* 병행수입차 : 중국정부 및 수입 대상국 정부로부터 수입차 브랜드 공식수입 딜러 승인을 받지 않는 무역상이 해외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임. 일부 중국 내 합작 브랜드의 경우, 중국 내 합작사의 생산 모델과 해외생산 모델이 동일한 경우, 병행수입이 허용되고 있음.
  
5. 차량 정기검사제도 개혁
- 비영업용 차량은 6년간 검사 면제하고, 타 지역에서도 정기검사가 가능하게 됨.그 동안 복잡하고까다로웠던 차량 정기검사제도를 금년 9월부터 보다 간편하게 수정함. 
   
6. 소형 SUV 차량 시장 급성장
- 2014년 한 해 중국 내에서는 소형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이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소형 SUV 차량에 대한 인기가 폭발적이었음.
* 2014년 1-10월간 소형 SUV차량 판매량은 317.92만대로 전년동기비 33.3% 증가했으며, 전체 승용차 판매량 중 21.5%를 점유했음.
*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은 모델로는 GM의 TRAX创酷(1.4T), 동풍자동차의 标致(2008.1.6.L), 광저우혼다 缤智(1.5L), 베이징현대(ix25.2.0L) 등이 있음.

7. 중국산 메이커 중급 시장에서 본격 실력 발휘 
- 민영자동차사와 중국법인이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중국형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짐.
* 해당 모델 :광저우자동차 传祺GA6(1.8T), 장청자동차 哈弗H9(2.0T), 지리자동차의 GC9, 하이마 자동차 M8, 화송자동차 华颂7(2.0T) 등임.
* 이들 회사는 첫 출발이 해외 합작사였으며, 합작에 따른 해외기술을 습득하여 중국 자체 브랜드로 성공한 기업들임. 

8. 스마트 카(车联网) 개념 본격 도입
- 스마트 카 개념을 중국에서는 자동차(车)와 인터넷(互联网)을 합해 ‘처롄왕(车联网)’이라고 함. 이는 사물 인터넷(物联网. Internet of Things)에서 유래된 것임.
* GM의 OnStar(安吉星), 도요타의 G-BOOK 등이 올해 중국에도 도입 되었음.
* 지난 8월, 폭스바겐은 중국 내 수입차량에 대해 운전보조, 도로안내, 긴급구호, 원거리차량 상태체크, 과속경고 등 서비스를 차량에 탑재된 인터넷 장치를 통해서 개시함(4년 무료). 
* 동풍자동차는 风神AX7(2.0L) 모델에 Windlink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탑재함. 
   
9. 중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온라인 자동차 판매시장 오픈 
- 지금까지 중국 소비자들의 개념이 ‘어떻게 인터넷에서 자동차 구매를?’이었다면, 이제는 ‘오프라인과 비교하여 구매할 수도’라고 변화하는 단계임.
* 대표 온라인 자동차 판매상:  티엔먀오(天猫.www.tmall.com)와 동징(京东. www.jd.com) 

10. 자동차 유지·관리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 도입
 
- 스마트 폰을 활용한 Door to Door 세차 및 차 유지·관리 서비스, 중고차 현장방문 평가 등이 도입됨. 

* 참고자료 :중상정보망 (www.askci.com), 기차지가 (www.autohome.com.cn), 중국기차망 (www.chinacar.com.cn), 중국자동차공업협회 (www.caam.org.cn)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양극화’ 못막은 칸막이 행정으로 ‘저출생’ 난제를 풀겠다고?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정부가 저출생을 ‘국가비상사태’로 규정하고 가칭 ‘저출생대응기획부’를 부총리급 부처로 새로 만든다는 구상을 밝혔다는 소식을 듣고 생각이 많아진다. 교육·노동·복지는 물론이고 사실상 모든 행정부처와 무관치 않은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려면 ‘부처간 칸막이’부터 부숴야 한다. 부처끼리 서로 협력해도 모자를 판에 부처 신설로 풀겠다니. 공동체의 난제를 풀 의지도 능력도 없다는 걸 솔직히 인정한 셈이다. 그래서 더 착잡한 것이다. 한편으로 첫단추가 잘못 끼워진 나라 행정의 실타래를 풀 엄두가 나지 않으니 오죽했으면 저런 방향을 잡았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없지 않다. 하지만 수십조원을 투입하고도 저출생 가속화를 막지못한 지난 정부들 아닌가. 부처신설 발상을 접하고 정책실패의 ‘기시감’부터 드는 것은 비단 기자만이 아닐 것이다. 부처 신설보다 “다른 정부 부처와 협력을 잘 한 공무원들이 더 높은 인사고과를 받도록 하면 된다”는 ‘뿌리규칙(Ground rules)’을 공고히 해야 한다. 물론 조선시대이래 이어져온 ‘이호예병형공’의 카르텔을 깨는 게 쉽겠는가. 하지만 그걸 깬 효과가 나와야 실제 출생률이 바닥을 찍고 반등할 수 있다. 그게 핵심이다.
[인터뷰] “삶의 질, 신뢰, 젊음이 성장 비결”…경정청구 ‘프로’ 김진형 회계사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인적소득공제에서 본인 및 부양가족 1인당 150만원 기본공제액은 20년 전 정한 그대로입니다. 20년동안 자장면 값이 3배 올랐어요. 그러니까 배우자와 자녀에 대한 부양가족공제액을 3분의 1로 축소한 셈이죠.” 지난 10일 서울 지하철 9호선 흑석역 인근 대형 아파트 단지 상가동에 자리 잡은 진형세무회계 김진형 대표(공인회계사)가 기자에게 한 말이다. 김 대표는 “출생률을 높이려면 물가가 오른 만큼 인적소득공제 등 부양가족 인센티브를 올리는 게 필수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눈이 동그래진 기자가 무릎을 탁 치며 좀 더 설명을 구하자 김 대표는 “세제 정책 전문가도 아닌데…”라며 손사래를 쳤다. 자신의 필살기인 ‘이슈발굴’, 이를 주특기로 승화시킨 ‘경정청구’ 전문성에 집중하고 싶었던 것. 하지만 세제 전문가가 따로 있나. 김진형 대표는 지난해에도 아무도 찾아내지 못한 정부 세제개편안의 문제점을 찾아냈다고 한다.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가 매년 회원들로부터 수렴하는 세제개편 의견으로 제출, 세법 시행령에 기어이 반영시켰다. 그래서 그 얘기부터 캐물었다. 물론 김진형 회계사의 필살기와 주특기, 그의 인간미를 짐작케 하는 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