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28일 건설업에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윤리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건산연이 ‘건설업 이미지 현황 및 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9.0%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부정부패, 뇌물 등 비윤리적이라는 인식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3D산업이라는 인식’, ‘건설업 취업 시 워라밸을 추구할 수 없을 거 같아서’ 순으로 꼽혔다.
건설업 이미지 현황은 대부분 '부실시공', '안전사고/재해', '민원 발생', '비리/뇌물', '담합', '부실경영', '환경파괴', '부동산 투기' 등 부정적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성', '복리후생', '근로시간' ,'작업안전', '작업환경(3D업종)', '고용 불안정' 등도 개선해야 할 이미지로 거론됐다.
연구원은 건설업의 이미지 개선 필요성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고 있었지만 이를 위한 활동은 주로 사회공헌활동에 맞추어져 있어 이미지 개선 효과가 미미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최은정 건산연 연구위원은 “현재와 같이 개별 기관이 산발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편중되어 이미지 개선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기보다는 민관이 협의체를 구성해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사업을 선정, 역할 분담을 통해 이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연구위원은 “개별 기관들이 단순히 사회공헌활동에 초점을 두어 진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민관 협력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건설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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