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금융

[서경대 MFS] 핀테크 지급결제 시장 트렌드

 

(조세금융신문=이종우 연구원-서경대학교 MFS 연구회)

 

서경대학교 MFS(Mobile Financial Service) 연구회는 금융정보공학과 서기수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구모임으로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핀테크시장의 흐름과 동향파악을 통해서 국내 금융시장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핀테크 시장의 핵심 분야인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해서 로보어드바이저, 주식, 대출, 뱅킹, 지급결제, 중국 및 제3국가들의 모바일 앱 등 서비스 종류와 지역별로 분석해서 정리한 콘텐츠를 본 조세금융신문을 통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분야별 앱이나 회사를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의 과정과 주요 서비스와 회원가입 절차 및 메인화면의 구성 등을 분석했으며 관련 분야의 국내 경쟁 앱이나 회사도 함께 정리했다. <편집자주>

 

코로나 팬데믹(COVID-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몇 년간 디지털 결제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대부분의 쇼핑과 음식 등의 배달이 집에서 이루어졌기 떄문이다. 현금과 카드, 신분증 등을 넣고 다니던 지갑은 점차 얇아지거나 가지고 다니지 않는 사람이 많아졌고 이제는 스마트폰이 이를 대신하고 있다.

 

쇼핑몰에서 디지털 지갑으로 결제와 포인트 적립을 하고, 심지어는 동네 식당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페이(Pay)앱으로 결제를 진행한다. COVID-19 이후 많은 사람이 ‘비대면’, ‘비접촉’ 생활에 적응했고 기업들도 소비자의 니즈에 충족하기 위해 많은 기능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했다.

 

국내에서는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의 결제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렇게 COVID-19는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을 일으켰으며, 전자상거래 시장 확산을 가속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은 기존의 지급 결제 시장을 크게 성장시켰고,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디지털 간편결제 시장의 결제 규모는 4조 9,000억 달러에 육박하며 이용자는 34억 명 이상으로 전체 인구의 46.7%가 사용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3.7% 성장한 수치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지만, COVID-19에 따른 시장의 성장과 변화한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은 디지털 결제 시장의 더욱 큰 성장을 끌어낼 것이다.

 

현재 디지털 결제 시장을 주도하는 몇 가지의 서비스를 소개하기 전에 시장 트렌드를 짚고 넘어가 보려고 한다. 먼저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욕은 더욱 커졌다.

 

여기서 빠르게 성장한 것이 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1)이다. 페이팔(PayPal)과 아마존(Amazon) 등의 많은 기업이 BN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사이더 인텔리저스에 따르면 2022년에 미국인 쇼핑 고객 3명 중 1명은 BNPL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추정했다.

 

1) Buy Now, Pay Later의 준말로 ‘선구매 후결제’라는 새로운 결제 방식이다.. BNPL 방식으로 결제하면 결제 업체가 가맹점에 먼저 대금을 지불하고, 소비자는 여러 차례에 걸쳐 결제 업체에 결제대금을 납입하면 된다. 신용카드와 차이점은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신용점수가 필요하고 신용카드로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할부 수수료를 내는 반면 BNPL은 신용점수와 상관 없이 만 18세 이상이라면 이용할 수 있으며 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BNPL은 이미 미국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1%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 세계 BNPL 지출이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전통적인 신용카드를 접하지 않았던 MZ세대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COVID-19를 기점으로 비접촉 결제와 탭 투 모바일(Tap to Mobile) 기술이 발전해 결제 방식을 바꾸었다. 소비자가 비접촉식 카드나 모바일 지갑을 이용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중국은 2021년 스마트폰 사용자의 87.3%가 이 방법으로 결제를 할 만큼 상용화되어 있다. 전문가들은 2022년이 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해 음성 명령으로 결제를 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1억 2,000만 명 이상이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2017년 2,000만 명의 사용자와는 비교되는 수치이다.

 

2021년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의 절반이 스피커를 통해 결제했으며, 이 중 40%는 매달 꾸준히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같은 결제의 총거래액은 46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고 향후에 이러한 음성결제방식이 결제시장의 중요한 방식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지급결제(Payment)분야에서 최근 많은 기업과 서비스, 제품의 결제에 많이 이용되는 방식이 바로 임베디드 결제(Embedded Payment)이다. 임베디드 금융이란 비금융회사가 금융회사의 금융상품을 중개 및 재판매하여 자사 플랫폼에 핀테크 기능을 내재화(embed)하는 것을 말한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스타벅스 모바일 앱의 사이렌 오더, 테슬라의 자체 보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미 확보된 비금융회사의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은 비교적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고, 고객은 거래 과정에서의 번거로움을 줄여 상품 구매를 완료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이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와 함께 COVID-19 이후 비대면 금융의 확산으로 큰 성장세를 보인다.

 

최근에 디지털 월렛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월렛의 등장으로 자연스럽게 지갑에 대한 소요를 감소시켰는데 결제 카드와 포인트 카드, 면허증, 심지어는 티켓까지도 디지털 월렛에 등록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접근성, 확장성, 편리성과 더불어 보안까지 높은 수준이다 보니 소비자의 유입은 점차 증가했으며, 락인효과2)를 기대하는 기업들의 유입도 증가하고 있다.

 

2) 락인 효과란 고객이 상품·서비스를 이용하고 나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로 '이용의 이전'을 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플랫폼 서비스에서 락인 효과는 서비스 성패를 가르는 주요 전략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주니퍼리서치는 2026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월렛 사용자 수가 52억 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P2P(Peer to Peer) 결제도 최근 중요한 결제시장의 요소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시장 조사기관 eMarketer에 따르면 2021년 P2P 서비스를 주도했던 젤(Zelle), 벤모(Venmo), 캐시 앱(Cash App)의 사용자는 총 1억 6,570만 명으로 추정되고, 이는 미국 인구의 약 50%에 달하는 수치라고 한다. 또한 P2P 산업이 2023년까지 1조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성장세를 보인다.

 

국내의 대표적인 P2P 서비스로는 토스와 카카오페이가 있는데 지인에게 송금할 때 자연스럽게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본인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가? 이렇게 무의식중에 P2P 서비스는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아,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서비스 중 하나로 성장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기존의 앱은 새로운 서비스를 접목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덕분에 디지털 결제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