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금융

[서경대 MFS] 해외인터넷전문은행 – SEVEN BANK

 

(조세금융신문=서경대학교 MFS연구회 류서진 연구원)

 

서경대학교 MFS(Mobile Financial Service) 연구회는 금융정보공학과 서기수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구모임으로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핀테크시장의 흐름과 동향파악을 통해서 국내 금융시장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핀테크 시장의 핵심 분야인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해서 로보어드바이저, 주식, 대출, 뱅킹, 지급결제, 중국 및 제3국가들의 모바일 앱 등 서비스 종류와 지역별로 분석해서 정리한 콘텐츠를 본 조세금융신문을 통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분야별 앱이나 회사를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의 과정과 주요 서비스와 회원가입 절차 및 메인화면의 구성 등을 분석했으며 관련 분야의 국내 경쟁 앱이나 회사도 함께 정리했다. <편집자주>

 

 

1. SEVEN BANK 서비스 개시일 & 간단한 역사

 

SEVEN BANK는 Seven & I Holdings Co., Ltd.의 자회사로, 일본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이다. SEVEN BANK의 모회사인 Seven & I Holdings Co., Ltd.는 일본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 중 하나로, 일본 최대의 편의점 업체인 Seven Eleven 등을 소유하고 있다.

 

1927년에 설립된 Seven Eleven은 일본에서 가장 큰 편의점 중 하나로 일본 전국에 20,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으며 식료품, 음료, 간식, 기념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또한, ATM, 택배 서비스 및 인터넷 연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EVEN BANK는 Seven Eleven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데, 바로 일본 전역에 있는 ATM을 통해 돈을 쉽게 인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SEVEN BANK는 본래 2001년 IY 은행으로 설립되어 ATM 서비스와 은행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05년에 회사명을 SEVEN BANK로 변경하였다. 2008년에는 JASDAQ에 상장되었으며, 2011년에 해외 송금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후 비즈니스 분야의 다양화와 서비스 플랫폼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글로벌 산업을 확대하고 있는 중으로 보인다.

 

 

2. SEVEN BANK 메인 화면 이미지

 

 

3. SEVEN BANK 전체 메뉴 항목

 

전체 메뉴 항목에는 ATM 입출금, 보통예금, 정기예금 카드, 국제송금, 직불 서비스, 대출 서비스, 포인트 서비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4. SEVEN BANK 회원가입 과정(계좌 개설 방법)

 

 

SEVEN BANK의 회원가입 방법은 모바일 앱을 통한 회원가입과 웹사이트를 통한 회원가입 방법이 있다. 먼저,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SEVEN BANK에 접속한 후, 계좌 개설을 진행하게 되는데 사진 촬영을 통해 신분증 사진을 업로드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한다.

 

다음으로 이름,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계좌 개설 및 가입을 진행한 후에 SEVEN BANK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 신청 시 2주 내로 받을 수 있다.

 

5. SEVEN BANK 주요 서비스 & 서비스 내용(특징)

 

SEVEN BANK의 주요 서비스는 ATM 플랫폼 사업으로 ‘가깝고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26,000개의 ATM은 Seven Eleven 및 기타 Seven & I 그룹 매장뿐만 아니라 상업 시설, 관광지, 공항, 기차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가. ATM 플랫폼 전략

SEVEN BANK의 ATM 플랫폼 사업은 당사의 핵심 사업이다. 기존의 현금 입출금 거래 외에도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와 같이 다양한 결제 방법이 생겨나고 가상 거래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도 많은 고객이 SEVEN BANK의 ATM을 실물과 가상 세계 사이의 접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2019년부터 도쿄를 중심으로 신형 ATM이 도입됨에 따라 모든 인증 절차를 통해 더욱 편리한 ATM 사용을 구현하기 위해 금융 기관, 정부행정기관, 운영기업과 협력하여 ATM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 리테일 전략

종합 유통 산업의 DNA를 가진 SEVEN BANK만의 고유한 시장성을 추구하여 보통예금, 정기예금, 대출 서비스, 해외 송금 서비스, 직불 서비스, 신용 카드 서비스, 전자 화폐 서비스 등 친숙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폰 기반의 해외 송금 서비스, 외국인 전용 신용 카드 및 대출 서비스, 보험 상품 등 외국인 주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두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회 구현을 목표로 금융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다. 기업 전략

ATM을 활용한 네트워크 강점과 다년간 쌓아온 은행 운영 및 보안 노하우를 활용하여 금융 기관 및 운영 회사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일본 전역의 SEVEN BANK ATM에서 365일 이용할 수 있는 송금영수증 서비스(ATM 현금 수취 서비스) 및 ATM 현금 수금 서비스, 은행의 행정업무 및 자금 세탁 방지 위탁 서비스, 사기 탐지 서비스 및 온라인 보인 인증 서비스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다양화하고 최적화하는 안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라. 해외사업 - 글로벌 전략

일본의 ATM 운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지에서 ATM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ATM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실현하기 위해 ATM 설치와 사업 파트너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ATM 서비스를 향후 다층적인 금융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진입점으로 삼을 것이다.

 

 

6. SEVEN BANK 서비스 관련 기사

기사 원문(2023. 5. 25.) SEVEN BANK, 일본 최초 얼굴인식 ATM 현금인출

https://asia.nikkei.com/Business/Finance/Seven-Bank-plans-Japan-s-first-facial-recognition-ATM-service

NIKKEI ASIA에 따르면 일본의 SEVEN BANK는 전국의 약 2만 개의 ATM 기기에 얼굴인식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다. 기사를 요약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본 세븐 은행이 이르면 2024년 3월부터 세븐 일레븐 매장 내 등 전국 약 2만 대의 ATM에서 고객이 안면인식을 이용해 현금을 입출금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체 예금자를 대상으로 카드 없이 얼굴인식으로 입출금할 수 있는 세븐 은행의 ATM 실용화는 일본 내에서 최초이다. 세븐 은행은 다른 은행의 예금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제휴하는 금융 기관에도 얼굴인식 도입을 촉구해갈 방침이다.

 

세븐 은행은 얼굴인증을 대비한 신형 ATM을 NEC와 지난 2019년에 공동 개발했다. 올해 3월 말 시점에서 자체 ATM의 절반에 달하는 약 1만 3,000대가 신형 ATM으로 대체됐으며, 2023년도에도 약 6,000대의 교체를 예정하고 있다. 전국 2만 대의 ATM이 ‘얼굴인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9월에는 은행 계좌 개설과 주소변경을 얼굴인증 ATM에서 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개시한다. 창구업무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복수의 지방은행이 도입할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세븐 은행은 금융 기관 이외의 사업자들에게 얼굴인증을 개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폰 계약과 중고품 매매, 티켓 구입 시의 본인확인 등을 상정하고 있다. 세븐 은행의 마쓰하시 은행장은 “ATM을 입출금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위한 터미널에 확대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7. SEVEN BANK 경쟁 기업

 

SEVEN BANK의 경쟁 기업으로는 라쿠텐 뱅크(RAKUTEN BANK)가 있다. 라쿠텐 뱅크는 일본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라쿠텐 그룹의 회사이다. 산업자본이 설립한 인터넷 전문은행이라는 점에서 SEVEN BANK와 유사하다.

 

라쿠텐 뱅크는 2003년에 ATM 서비스 도입, 2010년에는 라쿠텐 은행 앱을 출시하였다. 2021년 인터넷 은행 최초로 계좌 수 1,000만 개를 넘기고, 2023년 도쿄 증권거래소의 프라임 마켓에 상장하는 등 사업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라쿠텐 고객의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라쿠텐 그룹 내에서 고객의 모든 활동을 누릴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은행의 역할이 필요했다. 라쿠텐 증권, 라쿠텐 보험 등 라쿠텐 계열사에서 은행 링크를 다양하게 노출하며 고객을 라쿠텐 은행으로 연결하고 있다.

 

이처럼 라쿠텐 뱅크는 계열사와의 연결성을 특화하고 라쿠텐 그룹 내에서 고객의 모든 활동을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집중하는 반면, SEVEN BANK는 서비스의 다양화도 제공하면서 ATM 기기를 주력으로 고객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8. 참고문헌

 

https://www.sevenbank.co.jp/english/ir/library/disclosure/pdf/20230929_E1_AR.pdf

 

https://www.sevenbank.co.jp/english/ir/news/

 

https://asia.nikkei.com/Business/Finance/Seven-Bank-plans-Japan-s-first-facial-recognition-ATM-service

 

http://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30525051327411b5d048c6f3_1/article.html

 

http://www.2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610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