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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횡령사고 또 터졌다…기업은행 직원, 해외송금 요청 고객돈 빼돌려

편재까지 파악된 횡령금액 약 1억9000만원
기업은행, 해당직원 면직조치 예정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IBK기업은행 영업점 고객이 고객 돈 2억여원을 횡령하는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두 달 전 취임한 김성태 기업은행장이 취임 일성으로 밝힌 고객 신뢰 기반의 반듯한 은행이 무색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최근 은행 자체 점검 과정에서 서울 종로구 한 지점 창구직원 A씨가 고객이 해외송금을 요청한 돈 2억여원을 빼돌린 것을 적발하고 혜화경찰서와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횡령 금액만 1억9000만원 정도로 조사 결과 금액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직원 A씨는 국내 업체가 해외 업체로 송금하는 돈을 빼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은 해당 직원을 면직조치할 예정이다. 경찰 조사가 마무리되야 하는 상황이지만, 횡령은 금액과 건수 상관 없이 무조건 면직조치 하고 있다는게 기업은행 측 입장이다.

 

앞서 기업은행에서는 2019년 3명 직원이 24억원, 2022년 4명 직원이 1억6000만원을 횡령한 사실이 적발된 바 있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난해 9월 특별 대책팀을 편성해 횡령 사고 등 내부통제를 강화한다고 밝히면서 ‘횡령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규정’을 시행했으며 두 달 전 취임한 김 행장도 취임사를 통해 내부통제 강화를 강조한 바 있어 취임 일성이 무색해졌단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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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