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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기업은행, ‘대출죄기’ 대열 합류…주담대 한도축소·모집인 영업중단

가계부채 증가율 5.6%… 당국 목표 한계치 임박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 방침에 따라 은행권이 본격적으로 대출 조이기에 돌입한 가운데 IBK기업은행도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축소하고 영업점이 아닌 개별 모집인(상담사)을 통한 모든 대출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 23일부터 모기지신용보험(MCI)·모기지신용보증(MCG) 신규 가입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주담대 한도츨 줄이기 시작했다.

 

주로 MCI는 아파트, MCG는 다세대‧연립 등에 적용되는데, 주담대와 동시에 가입하는 보험이다. 여기에 가입한 차주는 담보인정비율(LTV) 만큼 모두 대출을 받지만, 가입하지 않은 차주는 소액임차보증금을 뺀 금액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

 

이번 기업은행의 결정은 해당 보험 연계 주담대 상품을 제한할 경우 대출 한도가 축소되면서 결과적으로 가계대출 총량 관리가 가능한 점을 감안한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8월말 기준 기업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5.6%로, 올해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 목표인 5~6%에 다다른 수준이다.

 

현재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역시 이같은 조치를 시행하기로 결정했고, 나머지 은행들도 시행을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은행은 MCI·MCG 가입 제한을 통해 서울 지역 아파트의 경우 대출 한도가 5000만원 가량 축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기업은행은 모집인 채널을 통한 대출상품 판매도 전면 중단한다.

 

통상적으로 은행들은 영업점, 온라인, 대출모집인 등 세 가지 채널을 통해 대출을 제공한다.

 

앞서 하나은행 또한 대출모집법인 6곳 중 3곳에 배정된 대출 한도가 소진돼 다음달 말까지 이들을 통한 대출 영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관리 차원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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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