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조세금융신문과 인공지능기술 개발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작성된 기사입니다.
애경산업은 2022년 매출액 6104억원과 영업이익 3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6.4%, 영업이익은 60.1% 각각 상승했다. 이 회사의 매출액 증감률과 영업이익 증감률은 각각 코스피 하위 27%, 상위 25%에 해당된다.
[그래프]애경산업 연간 실적 추이
사업의 성장세에 따라 법인세 납부액도 늘어나고 있다. 애경산업의 지난해 법인세 납부액은 61억원으로 2021년 47억원보다 14억원(29.8%) 증가했다. 이는 실적 증가에 따른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며, 법인세 유효세율(법인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26.8%를 기록했다.
애경산업의 지난 3년 동안 법인세 납부액 추이를 보면 각각 18억원, 47억원, 61억원으로 매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표]애경산업 법인세 납부 추이
한편, 지난 11월 7일 박은정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애경산업에 대해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7천억원(YoY+8%), 영업이익 184억원(YoY+20%, 영업이익률 11%)으로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 전년동기비 마케팅 비용이 2%p 상승 했음에도 수익성 개선 기조 뚜렷했음. 애경산업은 전사적으로 디지털/ 글로벌화를 핵심으로 외형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생활용품의 디지털화/프리미엄화가 3분기 수익성 개선의 기반이 되었음. 4분기 실적은 매출 1.7천억원(YoY+5%), 영업이익 140억원(YoY+19%)으로 탄탄한 이익 체력 이어질 것으로 보임. 높은 기저, 비중국/광군제 공략 등으로 마케팅 투자 확대가 이어짐에도 생활용품의 이익 체력 상승으로 견고한 이익 체력 이어갈 것으로 기대."라고 분석하며 목표가 33,000원, 투자의견 'BUY'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