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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해외시장 확대 위해 매월 글로벌 '광폭행보'

중흥그룹 편입 이후 거의 매달 1회 이상 해외 정상급 지도자 및 주요 관계자 만나
세계 건설 디벨로퍼로 성장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주요 관계자 네트워크 확보
단순시공 벗어나 신도시 등 개발사업 확대로 해외 사업 영역 다각화 추진
단기 성과보다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건설원가의 상승으로 국내 건설 경기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해외 시장 확대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이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세계 각국의 정상급 지도자들과 주요기업 관계자들을 만나는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중흥그룹 편입 이후 거의 매달 1회 이상 해외 정상급 지도자 및 주요 관계자 만나

 

 

대우건설에 따르면 정원주 회장은 지난 2022년 3월 중흥그룹 편입이 완료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총 15개 국가를 19회 방문해 현지 정상 및 주요 발주처, 기업 관계자 등을 예방하였으며, 7개 국가의 주요 관계자 방한에 맞추어 9차례 정상급 지도자들을 예방하는 등 회사의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전방위 활동을 펼쳤다. 횟수로 보면 중흥그룹 편입 이후 거의 매달 1회 이상 해외 정상 및 주요 발주처, 기업관계자들을 만나며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이다.

 

정회장의 출장 지역은 나이지리아, 베트남, 인도, 싱가포르 등 대우건설이 이미 진출해 있는 아프리카, 아시아의 전통 거점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 캐나다, 투르크메니스탄, 르완다, 캄보디아와 같이 신규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북미,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광범위하다.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해 대우건설을 세계 건설 디벨로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원주 회장의 진정성이 확인되는 부분이다.

 

단순시공 벗어나 도시개발사업 확대로 해외 사업 영역 다각화 추진

 

올해 초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단순시공만으로는 이윤확보와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시행과 시공을 병행하는 디벨로퍼로 성과를 거두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해외 신도시 개발사업 분야에 대한 확대와 이를 통한 세계 건설 디벨로퍼로의 변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우건설이 전통적으로 강점을 지니고 있는 발전, LNG, 항만, 토목 등의 인프라 시공에 더해 도시개발사업이라는 사업영역 다각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대우건설은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신도시 개발사업에서 얻어진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추고 있어 정회장의 이러한 계획은 실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정회장은 뉴저지를 중심으로 한 북미 지역,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하는 아프리카 지역, 싱가포르/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 지역을 세 곳의 축으로 삼아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 정회장은 지난해 나이지리아를 방문했을 때 아부자와 라고스의 신도시 개발사업 부지를 방문하고 부동산개발사업 진행을 위해 관계자 및 글로벌 개발기업과의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대우건설이 추진하고 있는 해외도시개발사업 강화 전략은 올해 초 해외 건설시장 확대를 위한 ‘타운홀미팅’에서 확인된 국토교통부의 방침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어 더욱 주목받았다. 지난 2월 ‘원팀코리아 타운홀미팅’ 행사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해외도시개발 사업 진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진출하여 리스크를 낮추고 적극적인 투자를 추진해 기업 참여를 유도하는 등 정부가 원팀으로 앞장서 해외 도시개발사업의 이정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단기 성과보다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

 

건설업계는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의 이러한 활동과 전략에 대해 단기성과가 아닌 중장기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하고 있다. 해외 시장의 특성상 단기간의 활동만으로 성과를 바로 이끌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이 한국형 신도시 사업 수출의 이정표를 수립한 것으로 평가되는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신도시 사업이 대표적인 경우다. 최초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베트남 정부에 의견을 전달한 것은 1990년대 초반 대우그룹시절이었으나 이후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을 겪으면서 오랜 기간 부침을 겪었으나 2012년 착공을 시작해 현재 한국기업이 100% 기획, 부지확보, 금융, 시공, 부지판매에 이르는 신도시사업을 성공시킨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거점시장인 나이지리아도 40여 년 전 조그만 우물공사에서 시작해 지금은 나이지리아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LNG플랜트 원청공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라크 신항만 건설공사 역시 대우건설이 2013년 처음 수주하며 시공에 들어갔던 신항만 방파제 공사에서 손실이 발생했지만 이후 신항만 접속도로, 터미널조성, 침매터널 등 후속공사를 통해서 지금은 대우건설의 대표적인 중동 거점시장으로 성장시킨 바 있다.

 

해외 건설 시장의 경우 해당 국가의 정부나 공기업 차원에서 발주되는 공사의 경우 사업 검토에서 입찰, 시공에 이르는 기간이 매우 길고 입찰 정보 사전 확보 및 시공 과정에서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발주처 입장에서도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의 오너 경영자와의 관계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어 정원주 회장의 해외 네트워크 구축은 100년 기업으로의 성장이라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활동으로 평가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국내 부동산 시장은 유동성과 정책에 따라 등락을 반복해왔기 때문에 당분간 시장의 하락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공공시장 역시 경제규모과 함께 한계가 올 수 밖에 없어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건설기업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며, “정원주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에서 영업사원의 역할을 자임하며 해외를 직접 뛰는 만큼 전임직원의 의지를 모아 글로벌 건설 디벨로퍼로 도약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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