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수도권 서북부에 GTX D노선 도입을 검토한다. 2030년까지 서울과 경기도 등 대도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2배로 늘리고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 등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뚫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31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대광위는 이날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은 30분대로 단축, 통행시간은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은 30% 줄이는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국토부는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고양선을 일산 식사지구까지 추가 연장하거나 서울 6·9호선을 동북권으로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도 착수했다.
수도권 서부 지역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 신규 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미 A·B·C 3개의 노선이 추진 중인데, 이 방안이 성사되면 GTX-D 노선이 신설되는 셈이다.
지방 대도시권에도 광역철도가 확충된다.
하단∼녹산선 창원 연장과 동남권 광역철도, 대구2호선 성주 연장, 대구3호선 동명 연장,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화순 광역철도 등 건설 사업은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하기로 했다.
충청권(신탄진∼계룡), 대구권(구미∼경산), 부산·울산권(일광∼태화강)에선 기존 철도를 광역철도로 운행하거나 열차 증차가 검토된다.
서울지하철 4호선(과천선)에는 시설 개량을 통해 급행열차를 투입한다.
새 교통수단으로는 '트램-트레인'을 도합할 예정이다. 트램-트레인은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운행하다 외곽지역에서 이동할 때는 일반 철도로 빠르게 이동하는 대중교통으로, 독일 등 선진국에는 이미 도입돼 있다.
또 자유로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부산 사상~해운대 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지하부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만들어 대중교통자로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M버스(광역급행버스) 운행지역이 지방 대도시로 확대되고 2022년에는 모든 M버스 노선에 예약제가 확대된다.
또 2층 전기버스가 경기도·인천에서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까지 들어와서 인근 지하철역 환승센터에 승객을 내려주고 회차하는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도 도입될 예정이다.
이 외 교통 요지에 도심형과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 유형별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교통비 절감 효과가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내년에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현재 100㎡ 또는 인구 2만명 이상으로 돼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기준도 50만㎡ 또는 1만명 이상 등으로 2배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하고 신도시 조성에 맞춰 조기에 광역버스 운행계획을 세우거나 환승정류장을 설치할 예정이며 광역교통 시설과 운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최기주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 단축 등 3대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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