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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25년만에 전구간 개통…수원~인천 70분 소요

12일부터 운행 시작…총 사업비 2조74억 원 투입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수원~인천을 잇는 수인선이 1995년 기본설계 이후 25년만에 전구간 복선전철 노선으로 완전 개통된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인선은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국내 마지막 협궤철도다. 이를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조 74억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

 

협궤철도는 철도 궤간(軌間)의 폭이 표준궤도(1435㎜)보다 좁은 궤도(762㎜)를 갖고 있다.

 

지난 1995년 7월부터 2004년 5월까지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을 거쳐 2004년 12월 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하여 총 3단계로 나눠 시행됐다.

 

2012년 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 구간이며, 2016년 2월에 개통한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 14개 역을 운행해왔다. 하루 평균 약 3만5000명이 이용하고 있다.

 

수원~한대앞 구간의 개통으로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년 12월)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된다. 이 구간은 수원~고색~오목천~어천~야목~사리~한대앞까지는 약 19.9㎞다.

 

이번 수원~한대앞 개통으로 수인선(수원~인천)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ㆍ청량리)과 직결해 전철이 운행된다. 수인선ㆍ분당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 탄생한다.

 

수인선ㆍ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수원역 하행 기준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회(상행 48회, 하행 48회), 휴일 70회(상행 35회ㆍ하행 35회)이며 영업시간은 오전 5시36분부터 자정 17분까지다.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5분 시격 수준으로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ㆍ안산ㆍ화성ㆍ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모두 크게 줄어든다.

 

지금까지는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전철망이 연결돼 있지 않아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및 구로역까지 이동해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다.

 

그러나 수인선의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10일 수인선 완전 개통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가졌다. 개통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0명 내외의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와 함께 수인선 완전 개통의 의미를 담은 동영상을 서울역·수원역 등 5개 주요역사에 12일까지 상영하며 주요 포털사이트를 활용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도 1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진다"며 "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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