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업비트는 위메이드가 자사 발행한 가상화폐의 거래지원 종료 결정에 대해 ‘업비트의 갑질’이라고 규정하고 나서자 유통량의 허위 공시한 사실을 근거로 들며 반박, 위믹스 측 임직원이 연루된 중대한 복수의 문제를 확인해 재판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일 업비트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위메이드가 제출한 유통 계획보다 초과된 유통량이 상당해 이 문제가 중대하다고 판단해 디지털자산 거래소 협의체 닥사(DAXA)의 논의를 거쳐 지난달 24일 위믹스를 거래지원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업비트 측이 주장한 바에 따르면 지난 10월 업비트는 위믹스 유통량이 허위 공시된 점을 발견하고 위메이드에 소명을 요총했다. 이후 10월 21일 위메이드는 이메일 회신을 통해 위믹스를 약 1000만개 초과 유통하고 이를 허위 공시했으며 10월 25일에도 이를 번복해 7200만개를 초과 유통했다.
이에 대해 업비트 측은 량은 가격 가치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위메이드는 소명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위믹스 유통량을 변경 제출함으로써 빠르게 이 문제를 해소하려는 거래소의 노력에 훼방을 놨다. 위메이드는 투자 판단요소로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유통량 문제에 대해 소홀했으며, 투자자 보호를 등한시함에 따라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비트 측은 “ 믹스 유통량 문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위믹스 측 임직원이 연루된 중대한 복수의 문제를 확인했다. 이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며, 관련 내용에 대한 최종 검토가 마무리되는 대로 재판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믹스 거래지원 종료가 결정된 다음날인 지난달 25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위믹스 상장 폐지 결론은 닥사와 업비트의 슈퍼 갑질”이라고 부당함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위메이드 측은 위믹스 상장 폐지 과정에서 악사 측의 명확한 기준이 부재했으며, 과정과 결과가 불투명하고 불공정했다고 주장했다. 닥사에서 위믹스 유통량과 관련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았고 소명 자료에 불성실하게 응답해 답답한 상황이 반복됐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업비트는 위메이와 주고받았던 이메일 내용을 공개하며, 사실상 폭로전에 돌입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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