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금융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새누리당)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민원발생 및 금융분쟁처리 자료’에 따르면 금융민원은 2011년 7만2322건, 2012년 7만6827건, 2013년 7만8008건으로 증가했다.
권역별로는 보험 민원이 올해 2만394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카드사 등 비은행 1만1895건, 은행 6729건, 금융투자 1980건 등 순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민원이 계속 증가하면서 금감원이 매년 민원발생 건수, 해결노력 등을 고려해 민원예방 및 감축계획서를 받고 있지만 각사의 감축 목표 대비 달성률은 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33개사 중 25개사(달성률 24.3%)가 미달했고, 손해보험사는 18곳중 14곳(22.2%), 카드사 5곳 중 4곳(20%)이 목표달성에 실패했다.
그나마 증권사(59.3%)와 은행(50%)은 목표달성률이 높은 편이었다.
김 의원은 “금융민원 증가는 경기회복 지연과 보험금 지급 심사 강화,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폐지 등에 따라 여신, 보험모집, 보험금지급 등의 민원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며 “다양한 소비자 수요변화에 대처하고 효율적인 금융피해 구제가 가능하도록 집단분쟁제도의 도입 등 제도적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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