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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소비자, 방카슈랑스와 예·적금 차이 여전히 몰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피해 예방 위한 제도적 개선 필요

(조세금융신문)소비자들이 방카슈랑스와 예·적금의 차이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이내에 방카슈랑스를 가입한 소비자 500명 중 ‘은행 직원의 권유’ 등으로 가입한 소비자들의 절반이상(55.7%)이 ‘예·적금 또는 펀드보다 유리하다’는 설명으로 가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어 ‘예·적금과 유사한 상품’이라는 설명이 14.6%(41명), ‘대출을 받거나 대출 금리 인하 조건’이 10.4%(29명)로 조사됐다.

특히 가입 당시 ‘보험임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는 응답은 49.3%(138명)에 불과했다. ‘설명을 들었으나 보험과 예·적금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했다’가 44.3%(124명), ‘보험이 아닌 예·적금으로 알았다’가 6.4%(18명)였다.

보험 가입 시 소비자가 알아야 할 중요정보의 설명충실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세제혜택, 금리 등에 대한 설명은 비교적 양호했다. 반면 저축보험료, 해지환급금 등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비와 판매수수료 등 소비자가 감수해야 할 부분에 대한 설명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은행직원이 방카슈랑스 가입 권유 시 보험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설명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판매 창구에 방카슈랑스는 예·적금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시하는 등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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